Telling Fairy Tales in the Boardroom : How to Make Sure Your Organization Lives Happily Ever After (Paperback, Softcover reprint of the original 1st ed. 2016)
Manfred F. R. Kets De Vries / Palgrave Macmillan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인식을 위한 탐험은 쉽지 않다.솔직히 말하면 매우 고통스럽다.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잘못괴 행동의 실수를 면밀하게 들여다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그러나 우리 안의 '내면 극장'으로 들어가지 않는다면 자신의 잠재력을 알 수 없고, 할 수 있는 것과 해서는 안 것을 알 도리가 없다. (-44-)


내면 세계로의 여행은 바이해하는 것처럼 자연스럽지 않다. 자신을 안다는 것은 우리가 누구고, 우리가 진정으로 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발견한다는 의미다. 그것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를 가늠해가는 여행이다. (-47-)


자기 인식은 우리가 누구고, 무엇을 왜 해야 하는지를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더 진실하게 행동할 수 있게 해주어 자존감과 인간관계의 질을 높이고 소통을 향상ㅅ시킨다.성공하는 최고의 리더는 그들 자신을 잘 안다. (-48-)


자기를 인식했다는 것은 단순히 자기를 안다는 것을 넘어서서 더 큰 의미를 지닌다. 우리는 자신에 대해 알게 되면서, 더 삶을 위해 변화하기 시작하고, 더 의미있고 목적 지향적인 삶을 추구하게 된다. 우리는 동화에서 저주받아 부서진 거울조각들이 뱍성눈으로 들어가 결국 그들 스스로가 자신에게 이방인이 되는 것을 보았다. (-50-)


자신을 인식할 때 타인은 일종의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개인의 성장은 거울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유아기에 마주하게 되는 첫 번째 거울은 어머니의 사랑스러운 응시이다. (-53-)


자신을 돌아볼 시간을 갖지않으면 어떻게 강점을 만들 수 있는지, 또한 단점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 수가 없다.대신 자신의 상황에 단지 습관적으로 대응하여 기계적으로 살아가게 될 것이다. (-55-)


질투는 앞선 동화에서 보았듯 행복과 마음의 평화를 파괴해서 사람을 서서히 죽이는 독약이다. 불안정하고 질투심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을 끌어내림으로써 자신을 올리려 한다. 그들은ㅇ 스스로 만족할 줄 모른다. 개인적 차원에서 보자면, 질투의 파괴적 결말을 방지하려면 강한 현실감각과 공감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59-)


자신을 의식적으로 인식하는 것,즉 자기인식은 감성지능의 기반이 된다. 자기인식은 당신의 인지적, 신체적, 감성적 자아를 이해하게 하고, 당신의 기분과 행위,그리고 행동을 관리해 준다. 또한 당신이 주위 사람들에게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주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본질적으로 자기 인식은 당신의 느낌이나 랭위,성격을 파악하는 능력이다. 만약 당신에게 전강한 자기인식능력이 있다면, 당신은 당신의 실수를 더 잘 인정할 수 있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환영하고, 자기 자신에게 무한한 신뢰를 가질 수 있다. (-62-)


그의 오만한 행동과 자기중심적인 생각,자만심, 허풍, 편파적인 행동,그리고 거만함은 모든 사람에게 고통을 주었다. 그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명령과 지시를 따라야 하고, 이의를 제기해서는 안 된다고 여겼다. (-90-)


최고의 리더가 되고 싶다면,먼저 자기 인식이 필요하다. 최고의 리더는 성장 속에서 잠재력을 찾아가게 되고,내가 모르는 나 자신을 알아채게 된다. 즉 리더는 누구나 될 수 있지만, 최고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자기 인식이며,자기 인식이 된 리더는 지속적인 성장을 꾀할 수 있다.


사실 우리는 수많은 이더들을 분석해 왔다,그 많은 리더들 중에서 ,성공한 리더는 자신의 위치에 맞는 리더였다.그렇지 않은 리더는 불행한 리더,잘못된 리더가 되어서,조직과팀내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사랑받지 못하게 된다.무능한 리더,오만한 리더가 되는 이유는 리더로서의 기본 원칙들을 알아가지 못해서이다. 


즉 사람은 실수할 수 있는 인간이기에,최고의 리더가 되려면,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는 리더여야 한다. 그래야 사람들을 아우를 수 있고,자신의 역량과 인격,인성에 맞는 정확한 위치에 설 수 있다.공교롭게도, 한 국가의 최고의 리더가 되었다 하더라도,그에 맞는 옷을 제대로 입은 리더는 많지 않았다,그건 해외 뿐만 아니라 한국도 마찬가지였다. 즉 리더가 리더로서의 조건을 갖추지 못할 때, 그 안의 구성원들은 흔들리게 되었다. 결국, 자기 인식이 되어 있는 리더는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정확하게 아는 리더이다.즉 할 수 없는 것은 다른 이들에게 이양하고,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서 책임을 질 줄 아는 리더이다.그들에게 리더로서 갖춰야 하는 리더십 뿐만 아니라, 역량과 자기 인식이 수반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