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입 어휘의 신 - 학종.면접.수능 합격을 위한 실전 배경지식
김송은 지음 / 공명 / 2020년 2월
평점 :
절판
알레고리는 보통 당대의 사회 문제에 깊은 관심을 드러내기에,작품이 지목하는 대상이 무엇인지가 비교적 분명하다. 풍자,비판, 교훈의 목적을 지니고 시대에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표출하되, 날것 그대로의 직설적 화법이 아니라 세련된 매개체를 동원해 표현된다는 점에서 알레고리는 작가의 높은 문학적 역량을 요구한다. (-23-)
님비 현상은 '사회적으로 꼭 팔요한 시설이라는 것은 알지만 그것이 내 집 주변에 설치되는 것은 안 된다'는 지역 이기심을 일컫는 사회현상이다.'Not In My Back Yard'의 앞 글자를 땄다. (-65-)
반대로 핌피는 'Please In Front Yard'의 앞글자로 ,'제말 우리 짚 앞마당에 해주세요'라는 의미다. 지하철, 도서관,시청,관공서 등 주민들의 삶에 도움이 되고, 지역 경제가 살아나는 시설들을 다른 지역이 아니라 우리 동네에 설립해 달라는 요청이다. (-66-)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어려운 과제를 줘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성공한 과제의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성취감도 높아진다. 그 성취감이 또 다른 도전을 부른다.설령 도전이 실패한다 해도 크게 실망하지 않는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긍정적 신뢰가 깔려 있으므로 감정적 상처가 적다. 스트레스에 대한 회복력도 좋아 평온한 삶을 살아갈 수 있ㄷ자. (-172-)
전 세계 대부분 국가에서는 전염성이 강한 병원체를 국가 차원에서 관리하는 법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법정 감염병은 '전염병예방법' 등과 같은 법령으로 국가가 지정한 방역 대상의 전염병이다. 전염병이 아닌 감염병이라 명명하는 이유는 ,일본뇌염이나 비브리오 패혈증 등과 같이 국가 관리가 필요한 질병이지만 사람들끼리는 서로 전염되지 않는 것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291-)
대입 어휘의 신은 언어 및, 사회과학 탐구 영역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그건 어떤 단어의 개념을 알게 되면,그와 파생되는 다른 단어들도 동시에 이해하게 되며, 문맥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전체적인 주제의 흐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 이 책은 그런 면에서 우리의 삶과 엮여 있는 어휘들을 선별하고 있으며,지금 우리 사회의 트렌드와 일치하고 있다.즉 인문과학, 어문학, 사회과학, 법학,행정학, 경제,경영, 교육,예체능, 공학, 자연과학,의학 보건 영역까지 다채로운 어휘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눈길이 끌었다.
님비현상과 핌피현상의 차이, 이 두가지 단어의 차이는 내가 사는 곳에 나를 안정적이고,편안하게 해주는것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따라질 수 있다. 대체로 쓰레기 처리장,화장장이 님비현상의 대표주자이며, 영화관,도서관, 행정복합센터,미술관,지하철과 같은 건물들은 핌피현상의 하나의 예시가 될 수 있다.여기서 핌피현상과 님비현상은 항성 절대적인 요소는 아니라고 볼 수 있다.대표적인 예로 댐이나 국가기간시설이다. 즉 그것이 들어설 때 경제적인 효과를 누릴 때, 핌피현상이 나타나고, 그렇지 않을 때 ,님비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즉 나의 목적과 의도, 경제적인 문제에 있어서 한상 가변적이며,상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대입어휘는 대체로 시대의 트렌드를 따라가게 되어있다.2020년 트렌드는 코로나 19이다. 펜데믹, 감염병,전염병과 같은 어휘가 부각될 개연성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실제 우리는 감염병과 전염병을 혼용해서 쓸 때가 있다.페미니즘,알레고리, 람사르 협약도 마찬가지다. 그럴 때, 정확한 어휘 개념을 숙지한다면,대입 공부 시험에 있어서 ,눈술시험을 칠 때, 제시된 주제에 걸맞는 단어 선택이 가능하며, 그 과정에서 감점 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