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질리언스 9 - 넥스트 노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업의 생존 전략
류종기 지음 / 청림출판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위기를 맞으면서 우리는 공급망, 의료, 공중보건 등 우리 사회의 주요 시스테이 얼마나 취약한지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많은 비즈니스 리더는 앞으로 이런 위기도 잘 극복할 수 있는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얘기하지만, 사실 '리질리언스 resilience (회복탄력성)'를 어떻게 구축해야 할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리질리언스는 경영대학원에서도 가르치지 않는 주제다. (-6-)


이를테면 이번 코로나 19 사태와 같은 일이 생겼을 때 가장 먼저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인 직원들에 더욱 세심하게 주의를 지울여 , 현 상황에 불안해하는 그들이 가능한 한 빠르게 안정적이면서도 효율적으로 엄무에 임하도록 지원해야 한다.위기로 어려움에 처한 공급업체, 협력업체를 식별하고 필요한 곳에서 그들이 사업 연속성을 확보하도록 돕는 것 역시 실행에 옮겨야 한다. (-67-)


둘째, '통찰'로 현재 상황의 해석 및 대응을 말한다.이 과정에서는 현장 또는 고객 접점 직원들이 고객에 대해 직접 관찰한 사항을 비롯해 다방면에서 체계적으로 정보와 증거를 수집하여 현재 진행중인 운영 상황과 조긱이 직면한 환경에 대한 상호 이해를 추구하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한다. 잠재적 문제와 오류도 집요하게 찾아내야 한다. 결국 한발 물러서서 더 큰 그림을 구상하고, 전체 시스템에서 부분 간 상호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136-)


2002년 2월 12일 ,당시 급박하게 돌아가는 아프가니스탄 상황을 브리핑하는 기자회견 자리에서 미 국방장관 도널드 럼즈펠드는 다음의 세가지를 이야기했다."이 세상에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것 known known','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것 known unknown','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 자체도 모르고 있는 것 unknown unknown'이 있습니다.이 마지막 '우리가 모르고 있다는 것 자체도 모르고 있는 것은 발생하기 전에는 그 존재 여부를 전혀 상상할 수 없습니다." (-174-)


어홉째, 규제의 변화를 추적한다. 정부 정책의 변화는 기업의 비용구조,입지 결정, 규제 준수 등 비즈니스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물론 일반적으로 정부 규제는 시행 전에 1년 정도 유예기간이 주어지지만, 특정 국가와의 수출입 관련 정부 조치는 예고기관이거의 없거나 아예 없는 채로 실시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규제 변화 모니터링에 소홀함 없이 법무-준법 감시 리스크 관리 부서가 협력한다. (-240-)


어제는 8개월 만에 코로나 확진자가 지역에 나왔다.7번째 확진자가 생겨났고, 8번,9번 확진자가 추가로 나타났다.이번 코로나 확진자 발생으로 인하여, 그 사람의 동선, 사는 곳, 이름까지 밝혀지게 되었고, 밀접 접촉자는 자각격리 조치가 이루어졌다.그러나 우리는 불안과 공포 속에서 지내야 하며,누군가 걸릴 수 있다는 불안감 속에 살아가고 있다. 소위 자기 회복력,회복 탄력성이 필요한 이유는 변화를 당연하게 생각하느 현대사회에서 실시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였다. 즉 코로나 확진자가 언제 어디에서 걸릴 지 알 수 없는 사회 안에서 실시간으로 실험과 시도가 나타나고 있으며, 수능을 코 앞에 두고,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현재에 조심스러움과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요청하고 있으며, 정부의 예측과 대응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이유는 기업 경영에 있어서,그동안 하지 않았던 자기 회복력,즉 리질리언스에 대한 명확한 이해이다. 인간은 변화를 좋아하면서도 변화를 싫어하는 존재이면서. 안정과 새로움을 동신에 좋아하는 인간에게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은 두려움과 공포로 느껴질 수 있다.즉 이 책에서 우리가 눈여겨 볼 부분은 여기에 있으며,기업의 활동에 있어서, 코로나 확진자가 내부에 생기면, 여러사람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날 때가 있다. 그럴 때 인력공백이 생기고, 프로젝트에 큰 차질이 발생한다. 과거 마감에 쫒겨 프로젝트를 완수하는 경영전략을 했다가는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전에 미완성인 상태에 놓여지게 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그렇게 될 때,기업ㅈ의 이미지와 신뢰는 땅에 떨아질 수 있다.' 기엄은 그런 상황에 대해서 여러가지 변수들을 예측하고,그에 대응한 변화를 기업에게 요구하고 있다.즉 완충재 혹음 기업이 만에 하나 리스크가 갑자기 발생할 때, 시간적인 여유,공간적인 여유,인력적인 여유와 재고를 두어서, 리스크를 억제할 수 있는 제도와 프로세스,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것이며, 하나의 모범적인 사례가 플랫폼화하게 될 때,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완성시킬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