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무제표를 알면 오르는 주식이 보인다
양대천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당신은 A기업과 B기업의 주식을 가지고 있습니다.A기업이 어닝서프라이즈의 실적을 발표했습니다.당신은 당신의 투자 성공을 자축하면서 A기업의 주식을 보유할 것을 결정했습니다.그런데 이미 시장에 노출된 호재라 해서 역설적이게도 A 기업의 주가가 오히려 급락합니다.
반대로 B기업의 실적이 매우 안 좋아서 ,당신은 실적 발표와 함께 바로 B 기업의 주식을 팔았습니다.그런데 B기업의 주가는 오히려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24-)
회사릐 사업 내용을 파악하는 단계는 사업보고서의 'IL 사업의 내용'을 보는 것입니다.여기에서는 회사가 공식적으로 회사의 사업을 분류해놓고 이에 세부 매출 등을 보여줍니다. 두 번째 단계는 회사가 공시하는 'IR 보고서 및 자료'를 살펴보는 것입니다.많은 상장회사가 회사 웹사이트의 '투자정보'나 'IR 자료실'에 그러한 내용을 제공합니다. (-89-)
잉여현금흐름(FCF,Free cash flow)은 다소 어려운 개념입니다. 왜냐하면 처음에는 이론적 가치평가모형에서 출발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그 속에는 엄청난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잉여 현금흐름을 깊게 분석할 수 있다면 기업의 진면목을 마주할 수 잇습니다. 특히 잉여현금흐름은 급등주 발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재무재표의 항목입니다.
우선 잉여현금흐름의 개념과 구조부터 차근히 알아봅시다.잉여현금흐름은 한마디로 '기업의 본원적 생산 및 판매활동을 통한 현금을 창출하고 영업 자산에 투자하고도 남은 현금'을 의미합니다.(-161-)
이 책은 현명한 주식 투자 기법을 이야기하고 있었다.주식 투자에 있어서 기본은 기업의 정보를 파악하는 것이며, 기업의 사업 보고서를 통해서 기업의 현재의 상황과 재정, 기업의 잉여 자산 및 재정 건정성을 알아갈 수 있다. 보편적으로 기업의 가치는 바로 주식의 가치가 되며, 많은 투자자들이 우량주를 사게 된다. 대한민국에서 삼성전자 주식이 우량주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사람들은 주식 투자 과정에서 허수가 발생하고, 기업은 매출을 축소 혹은 부풀리거나 기업의 수익을 조작하거나, 회계사에 의해 분식회계를 저지르는 경우도 왕왕 있었다. 주식 투자를 할 때 각 기업의 사업 보고서를 꼼꼼하게 분석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며, 기업이 주식 투자자에게 공시하는 재무재표를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특히 기업 매출에서 빠진 지표들을 알아가는 것, 언론을 통해 접하게 되는 기업 소식, 기업의 생산제품의 현재 재고량과 미래의 재고량, 기업의 안전 자산, 잉여 현금 흐름, 여기에 매출과 수익 구조 및 돈의 흐름을 파악할 때,기업의 투자자금은 어디로 들어와서 어디로 빠져나가는지 알게 된다. 즉 기업은 기업운영과정에서 많은 돈이 지출되고, 고정지출비와 변동지출비가 발생할 수 있다.이두가지 지출에는 반드시 이유가 붙으며, 그 이유가 합당한지에 대해서는 여럭라지 지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기업의 유동 자금의 흐름 안에 기업의 전반적인 활동 동향을 파악할 수 있으며, 그 안에 숨겨진 인간관계 및 그 인과관계에서 벗어난 다양한 경우들을 이해하고, 기업의 재정건정성, 수익구조와 매출 구조를 면밀하게 파악할 때, 주식 투자자들은 목표 수익률을 만들어 가는 종목에 주식 투자를 통해 높은 수익률을 창출해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