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비밀 - 경제적 자유를 만드는 돈의 경제학
조병학 지음 / 인사이트앤뷰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돈이 곧 자본주의의 비밀이기 때문이다. 돈을 안다는 것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유리하게 돈을 획득하고 증식하는 방법을 안다는 의미가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두가 돈에 관해 제대로 알게 되면 자본주의를 유지하는 근간이 흔들리게 된다. (-23-)


주식으로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지금까지 설명한 것처럼 s&p 500 을 기준으로 매년 12%의 성장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물론 코로나-19 로 향후 s&p 500 종목에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된다. (-93-)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은자율주행 기술과 결합해 도로 에 더욱 많은 사물인터넷이 설치되게 할 것이다. 인공지능은 자동화 공장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할수록 자동화율을 더욱 높일 것이다. (-183-)


돈을 벌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두가지가 주어진다. 하나는 남을 위해 시간을 쓰지 않아도 된다. 시간을 써가며 뭔가를 해서 돈을 ˲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그 시간을 온전히 자신과 가족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일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다른 하나는 내가 가진 돈의 크기가 곧 시간의 크기이니, 그 시간을 조직해서 더 큰 뭔가에 도전해 볼 수 있게 해준다. 물론 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돈이 있으면 자유롭게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203-)


20여년전 중학교에서도, 고등학교에서도 학교 교육 안에서, 돈에 대해서 말하지 않았다.다만 고등학교 상업시간에 부자가 되려면 경제신문을 보라는 선생님의 말씀이 기억날 뿐이다.이처럼 우리 사회에 돈은 금기어였고, 경제의 주축이면서,돈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돈은 부패와 결부짓고, 패가망신한다는 나쁜 인식이 깔려 있어서다. 공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깔려 있다. 그래서 로또에 1등에 당첨되면 ,언론에 부각되고, 당사자는 어디론가 숨어버리는 이유는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인식이다.


돈을 안다는 것은 돈의 흐름을 안다는 것이다. 돈과 정보,예측, 이 세가지가 맞아 떨어지는 곳에 돈이 모이게 된다. 어떤 부동산이 개발 예정지가 결정되기 전 누군가 그 자리를 찾아간다면, 대박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소수의 부자들이 희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막대한 돈을 쓰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돈의 흐름을 알아가고, 예측해 나가는 것,그것이 바로 부자가 될 수 있는 단순한 논리이다.


부자가 되려면 종잣돈을 모아야 한다.그 종잣돈을 불려야 하며, 불린 돈을 재투자하여, 자본을 끌어들일 수 있다. 그러한 과정들을 기업가 정신이라 부르고 있으며,여기서 기업가 정신이란 돈을 벌수 있는 자동화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에 있다.돈에 구애되지 않고, 시간을 아낄 수 있다면, 돈을 가감하게 쓸 수 있는 사람,그런 이들을 부자라고 말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비행기를 탈 때, 비즈니스 좌석에 타는 이유는 부자들의 습관과 부자들의 돈에 대한 마인드, 부자가 ː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다,


돈을 벌면, 이제 돈을 지켜야 한다. 고대부터 지금까지 돈을 지킬 수 있는 방법으로 부동산이 있다. 그리고 자본을 금과 은, 선물의 형태로 자본을 자원화하는 방법이 있다. 부자들에게 돈을 버는 것 만큼 돈을 지키는 노하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자신의 시간을 자신이 의도한 대로 쓸 수 있는 것, 그들이 바로 부자들의 철학이며, 가치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