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다빈치 노트 - 역사상 가장 비범한 인간의 7가지 생각 도구
사쿠라가와 다빈치 지음, 김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돌고래는 자신의 등지느러미의 날이 얼마나 날카로운지, 그리고 악어의 배가 얼마나 부드러운지 알고 있다.돌고래는 악어와 싸울 때 악어 밑으로 숨어 들어가 악어의 배를 갈라 죽인다. 도망가는 자나 겁먹고 떨면서 잡으려는 자에게는 악어가 두려운 존재이며 절대 이길 수 없다. <파리 매뉴스크립트 H>(-38-)


완벽에 가깝게 재현한 복사본을 모두 구입한다면 19만 달러에 가까울 것이다. 복사본이 이렇게 비싸다는 사실도 놀랍지만 원본 노트는 최소한의 가격을 가늠해봐도 28억 달러를 넘은 가치가 있다. (-5-)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 빌 게이츠는 1994년 경매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친필 노트 가운데 하나인 <코덱스 레스터 Codex Leicester>를 낙찰받았다.가격은 무려 3,800만 달러! 세상에서 가장 비싼 책이었다. (-16-)


레오나르도가 산드로라고 지명한 것은 특별한 경우일 뿐이며, 감정의 기복이 심한 미켈란젤로를 비판할 때는 이름을 밝히지 않았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비판이지 논쟁을 일으키는 데 목적을 두지 않았기에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필요가 없으며 자신만 알고 있으면 되는 것이다. (-47-)


"호홉의 원인,심장이 움직이는 원인, 구토의 원인, 위에 있는 음식물이 아래로 내려가는 원인, 장이 비는 원인, 과도한 음식물이 장내를 이동해가는 원인, 음식을 삼키는 원인, 기침을 하는 원인, 하품을 하는 원인,재채기를 하는 원인,손발이 저리는 원인, 손발 한쪽의 감각을 잃는 원인, 가려움의 원인, 성욕과 기타 육체적 욕구의 원인, 배뇨의 원인,그리고 이러한 육체의 모든 자연적 생리 작용의 원인."(-75-)


레오나르도는 남들이 하지 않는 일에 과감하게 도전했는데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예는 문장을 거울문자로 기록한 일이다. 대개 알파벳으로 문장을 쓸 때는 왼쪽에서 오른쪽 방햐으로 가면서 쓴다. (-91-)


이야기를 담은 그림은 대비 효과를 연출하기 위해 정반대의 인물을 함께 표현하면 좋다. 추한 사람과 아름다운 사람, 큰 사람과 작은 사람, 노인과 젊은이, 강한 자와 약한 자, 이렇게 서로 다까이에 둘수록 대비는 선명해진다. 그러므로 가능한 한 서로 다른 인물들을 같이 배치하면 좋다. <코덱스 우르비나스>(-126-)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데뷔작 <수태고지>의 바닥에 깔린 테라코다 타일에는 점토를 구울 때 생기는 작은 공기구멍이 모두 그려져 있다.천사의 날개는 무지개색과 금색으로 화려하게 그리는 것이 깆본의 관례였지만 ,레오나르도는 사실감이 느껴지도록 날개를 갈색으로 그렸다. (-141-)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1452년에 태어나 1519년에 세상을 떠났다.피렌체의 빈민출신이며, 서자였던 다빈치는 수많은 사회적 경험과 남다른 발상과 생각으로 프랑스 완조에 초빙되었으며,그가 남겨놓은 노트는 8000여장에 달하였다. 그의 천재적인 머리, 미래를 예측하고,예견할 수 있는 능력은 지금 현재 수많은 기업인들에게 깊은 영감을 제시하고 있으며, 저자처럼 다빈치스트가 되고 싶은 이들이 많았다. 그것은 그가 시대를 뛰어 넘어, 400년 이후의 미래를 예측하였기 때문이다. 새의 날아가는 모습을 보고, 인간이 세상을 날 수 있는 방법을 구상하였고,그것이 라이트 형제에 의해 알아가는 기구를 구현함으로서,그의 예측이 맞아 떨어지게 된다.


그는 후대에 많은 노트를 남겨 놓았다.코덱스 아틀란티쿠스, 코덱스 트리불지아누스, 새의 비행에 관한 코덱스, 파리 매뉴스크립트,해부노트, 코덱스 윈저, 코덱스 아룬델, 코덱스 포스터, 코덱스 마드리드,코덱스 레스터, 코덱스 우르비나스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방대한 메모의 흔적이며, 빌게이츠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노트를 비싼 가격에 구매하기에 이르렀다.그만큼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든 것을 모방하고 싶은 아이디어는 시대를 뛰어 넘어 지금까지 우리 삶과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증거라고 말할 수 있었다.더군다나 이 책을 통해 보듯이, 다빈치는 자연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짚고 넘어갔으며,그것을 노트에 기록하게 된다. 인체의 모형도를 정밀하게 그려낼 수 있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 여전히 그가 남겨 놓은 유산은 우리 사회에 깊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빈치 노트는 어디선가 나타날 것이 분명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