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개의 정석 ㅣ 중개의 정석 1
이정연 지음 / 비욘드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공인중개사 14회로 자격증을 취득하고 십 수 년간 부동산 중개업과 법무사 일에 종사해왔다. 나 역시 중개업을 하며 잡상인 취급도 받고, 잘못 없이 몇 시간 동안이나 고객에게 욕을 듣는가 하면 눈앞에서 수백만원을 한 순간에 날린 경험도 있다. (-5-)
부동산 중개업은 '복'과 '덕'을 나누는 일이라 해 예전에는 중개업소를 '복덕방'이라 불렀다. 대개 복덕방 주인은 한 마을에서 동네 주민이 숟가락 몇 벌인지 알 정도로 발이 넓은 할아버지였다. 이런 할아버지가 구멍가게 앞 평상에서 장기를 두다 집을 구하는 사람이 오면 집을 내놓은 주민과 연결해주고 소개 대가를 받는 형식으로 중개업이 이어져 왔다.
이렇게 소일거리로 여겨지던 중개업은 1961년 제정된 <소개영업법> 과 1962년 제정된 <소개영업 시행령>에 의해 신고를 마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직업이 되었다. (-23-)
부동산 중개업은 한 명의 고객을 만나기 위햐 수많은 기회비용과 실비를 지불하며 나의 고급 인력을 사용하는 업무이다. 그들에게 나의 시간과 나라는 사람이 얼마나 귀한지 느끼도록 하라.나를 함부로 대하지 못하도록. (-67-)
"중개실무자는 중개보수료를 안 주려는 고객들에게 수시로 온갖 협박을 당합니다. 선량한 고객들의 손해를 최소화하고자 만든 공인중개사법을 자신의 이득을 취하기 위해 악용하여 공인중개사들의 노동력과 재산을 수시로 갈취하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이번 사건도 관례적인 이런 행동이 줄어들길 바라는 마음에 나에게 하등의 이득 없는 것을 알면서도 소로 끌고 오게 된 것입니다." (-106-)
나는 대답을 하기 전에 한 가지 요청을 했다. 내가 원하는 서류에 협조해 주고 가장 중요한 전속 중개로 의뢰해 달라고 했다. 계약할 수 있는 해결책은 내가 제시하고 다른 곳에서 계약하게 되는 불합리함을 방어하기 위해서였다.고객은 흔쾌히 승낙했고 나는 얼마 지나지 않아 계약을 체결했다. 잔금깢디 빠른 시간 내에 완료했고, 거래하는 당사자도 매우 만족하며 계약이 완료됐다. (-137-)
"원장님 ,도대체 가위질 몇 번 안 했는데 어떻게 이렇게 달라질 수 있죠? 왜 다른 헤어샵에 가면 한 시간을 붙들고 있어도 이런 컷이 안 나올까요?"
나의 질문에 원장이 말했다.
"글쎄요,나는 미용기술을 배울 때 가장 먼저 알려주는 기본 원칙에 입각해 일하는 거예요.누구나 이 커트 방법과 기본 원칙을 가장 먼저 배웁니다.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이 기본은 제대로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너무 많은 도구와 다양한 기법을 익히려다 보니 기본을 잊어버려 생기는 차이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198-)
공인중개사 이전에 우리는 복덕방이라 불렀다. 복덕방에서 부동산 소개 복비를 받아서 ,부동산 중개업을 하였고,소개료를 받게 된다. 이런 형태는 과거 부동산 중개 관련 법이 생기기 전까지만 하여도 일상적이었고, 돌아가신 나의 고모부 또한 그 과정에서 부동산업을 시작하였다. 소위 복덕방은 동네 주민들의 공식적인 모임장소였고, 그 공간에서 지역의 소식을 접하거나 ,정보를 얻으면서,부동산 중개일을 도맡아 하게 된다.저자 또한 2003년 9월 공인중개사 14회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공인중개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돈을 버는 직업, 사람들과 소통하면서,부동산 소개료를 받는 과정에서 생기는 제반적인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된다. 즉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땃다고 하여 바로 공인중개사업을 할 수 있는 건 아닌 것이다. 실우를 통해서 공인중개업의 현장을 보고, 그 과정에서 고객에게 중계수수료를 얻게 된다.
이 책을 읽어본다면 부동산 공인중개사로서 만만치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선무당이 사람잡는다는 속담이 있듯,고객이 도리어 공인중개사에게 갑질을 하고, 그 과정에서 그들을 등처 먹는 나쁜 선례도 있었다.그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저자처럼 갑질 고객에 대해서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며, 공인중개업을 하면서, 법에 따라서 원리원칙에 따라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를 얻게 되는 것이다.
즉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따고, 사무실을 차려서 개인사업자가 되려면 ,공인중개사 관련 전문적인 지식, 법무사가 하는 일에 대한 정보 습득, 고객과의 원할한 커뮤니케이션이 요구되며, 그 과정에서 고객이 수수료를 주지 않는 행테에 대해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 고비용의 중개보수료를 지불하는 고객에게 맞는 정확한 정보 제시, 더 나아가 부동산 업에 대한 철학과 비전이 필요하며,기본에 따라서 자신의 역할분담, 전문직으로서 살아있는 지식과 억대연봉 마인드를 가지는 것, 까다롭고 똑부러지게 일을 하는 것,그것이 상위 1 퍼센트의 공인 중개사로 거듭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