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강의력 F.L.O.W
민현기 지음 / Book Insight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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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cus of content 강의 내용에 초점을 맞춰라
Learner's condition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라
Overall configuration 전체 구성을 점검하라.
worthy lecture 강의에 가치를 더하라.


강의를 직접 하지 못하더라도,우리는 강의를 잘하는 강사들의 수준이나 눈높이를 알 수 있는 안목과 가치의 기준을 학습자 스스로 알고 있다. 그건 유투브,텔레비전,라디오 등등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강의의 품격에 대해서 파악하게 되었고, 나에게 맞는 강의,나의 원츠와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차별화된, 특화된 강연을 자주 듣게 된다. 그동안 문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던 와중에 최근 문화리더 강의를 매주 두 차례 듣게 되었다.이번 강의는 강사 혼자만의 일방적인 강의가 아닌 학습자와 강사가 함께 상호작용을 하는 강의였으며, 문화리더 초보자로서 나의 기준이나 시선을 충족시키면서, 하나 하나 배워 나가고 있다.하지만 작년에 배웠던 이들은 올해 들었던 문화리더 강의에 대한 생각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다. 그건 강의가 산만하고, 전체적인 산만함이 보인다는 피드백이었다.그건 첫날 강의를 들었던 이들중 반 이상이 빠져 나온 것만 보더라도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으며, 그들의 생각이 맞다는 것을 강사님도 어느정도 감지하고 있었던 바이다.그러던 와중에 이 책을 읽으면서,강의력의 영향력에 대해서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즉 그 강사의 강의력은 수준이 높았으나, 반은 실패로 귀결되었다. 그 강사님은 자신의 강의 수준이나 눈높이를 자신에게 맞추었고, 강의를 듣는 학습자의 시선에 맞추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즉 이 책에서 F.L.O.W 중 L 에 해당되는 '학습자의 상황을 고려하라'에 대해서 실패한 것이다. 그건 강의 중간 중간에 피드백이 없는 상태에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작년에 수강했던 이들은 다시 똑같은 커리큘럼을 다시 듯한 상황이 연출되었던 것이다.바로 학습자가 원하는 요구와 욕구,강의를 듣는 학습자의 상황을 예측하는데 실패한 것이다. 또한 강의는 과거와 다르게 비주얼적인 면과 텍스트가 조화로운 상태일때, 학습자는 강의에 집중하게 되고, 강의내용에 집중,몰입하게 된다. 그건 강의를 들을 때 골고루 질문하고, 학습자가 궁금해 하는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명확한 피드백이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여기에 더하자면, 전체적인 강의 구성을 점검하며, 상황설정에 맞는 강의 구성이 필요하는 것을 놓치지 말아야 알찬 강의력을 구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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