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인터넷에서 시작되었다 - 디지털 리터러시를 위한 여섯 가지 이야기
김경화 지음 / 다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중에 들으니 , 친구는 약속을 잊은 것이 아니었다. 덜렁이인 내가 약속을 당연히 잊었을 것이라 짐작하고 바람맞은 듯 우울한 기분으로 집에 있었다고 한다. 이미 서울행 고속버스 막차가 끊긴 시간이었기 때문에, 대전에 사는 친척 집에 연락해서 하룻밤 신세를 졌다.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무려 네 시간을 기다린 일은 지금도 인생 기록이다. 내게는 '웃픈' 해프닝으로 기억되는 이 이야기는 인터넷 없는 세상의 단면이다. 그때 인터넷이 있었다면, 또는 휴대폰이라도 있었다면 ,상황이 다르지 않았을까. (-28-)


그저 나사빠진 사람들의 일탈행동으로 치부하기보다는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구조적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종동 '인기 유투버가 큰 돈을 번다' 또는 '돈 벌기 위해 유투브를 시작했다'같은 말을 듣는다. 역시 경제학적 사고방식이 관종을 이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돈을 벌기 위해 관심을 끈다는 흔해 빠진 이야기가 아니라, '왜 관심을끄는 행동이 돈이 될까?ㅎ라는 질문에서 시작해보자. (-77-)


필터버블은 광고나 물건을 파는 입장에서 보자면 반가운 일이다. 잠재적 고객이 누구인지 파악하고 원하는 정보를 적확하게 추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용자 입장에서는 환영만 할 수는 없다.내가 인터넷에서 하는 활동이 누군가에 의해 샅샅이 수집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150-)


스몸비라는 단어는 스마트폰에 몰두한 채 거리를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마치 좀비 같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거리에 나가 보면 스마트폰 화면을 들여다 보며 걷는 사람이 적지 않다. 다른 사람과 가볍게 부딪치는 정도라면 다행이다. 전철 문에 부딪혀 다친다거나, 더 심각하게는 운전하면서 스마트폰을 보는 바람에 사고를 냈다는 이야기도 듣는다. 이쯤되면 공포의 대상, 좀비에 비유될 만한 문제다. (-215-)


지금 우리는 인터넷,모바일이 익숙하다. 지도책이 없어도,지도를 볼 수 있고,낯선 곳에서 스마트폰 하나면 내가 갈 수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갈 수 있다.나침반이 없어도, 지도책이 없어도 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그러나 2000년,그당시만 하여도 그렇지 않았다.이메일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태반이었고, 대세는 네이버가 아닌 다음이었다.야후,알타비스타도 그 때 당시 포털 검색 서비스가 되었다.이런 모습들이 이질적이면서도 낯설게 느껴진다.


인터넷이 없던 그 시절 나에게 한가지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서울에 있는 병원에 가기 위해서 버스가 아닌 기차를 타고 떠났으며, 통일호,무궁화호,비둘기가 있었던 그 시절이다. 중고책을 사기 위해서, 청계천에 들렀던 시기도 그 당시의 또다른 추억이었고,하룻밤 친척집에 신세를 지었던 적도 있었다.저자처럼 다양한 에피소드가 존재하였던 이유는 스마트폰이 없었던 그 땐 정보도 어두웠고,서울에 가면 눈뜨고 코베인다는 것이 먹혀들었던 시기였다.


한편 인터넷이 등장하면서,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된다. 중고 물품을 직접 팔수 있고, 재테크가 용이하다. 유투브 크리에이터 과정이 다시 나오게 된 것도 이 무렵이며, 우리는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이 변하였고,그 변화를 실감하면서,살아가고 있었다. 즉 이제 우리는 나만의 정보를 찾는데 익숙한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 이메일, 포털사이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활용할 수 있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다.


익숙한 것과 익숙하지 않은 것, 세대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즉 이 책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인터넷이 없었던 그 시절에는 기다리는 순간에도 견딜 수 있었다.만약 지금 당시 누군가가 나를 기다리라고 한다면, 버럭 화를 낼 것이다. 과거에 한시간 이상 기다렸다면,지금은 10분도 기다리지 못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으며,스마트폰에 의존하는 삶을 살아간다. 불안한 삶,우리가 말하는 관종이 돈을 버는 시대,이해와 오해 서이에서 ㅇ널뛰기 하는 시대가 바로 인터넷이 있는 지금의 시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