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주 만에 끝내는 공황장애 치유법
김영화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형적인 증상으로는 공황발작 때 극심한 공포와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해 수분 이내에 최고조에 이르게 됩니다. 하지만 오래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이 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가슴 두근거림, 심장박동 수 증가,떨림, 답답함,질식할 것 같은 느낌, 어지러움, 비현실감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25-)


불안장애의 원인은 뇌속의 불안과 여러 부위의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뇌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신경전달물질이 뇌의 기능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데, 이들의 균형이 깨져 신경전달이 방해받게 되면 불안장에가 생기는 것입니다. (-91-)


횡경막 호홉은 천천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3초간 크게 숨을 들이쉬고, 2초는 숨을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5초간 천천히 숨을 내쉽니다.(-166-)


노르에피네플린은 불안을 조절하고 뇌를 깨워주는 화학물질로 주의력과 집중력은 물론 각성이나 공포와도 관련이 깊습니다.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은 뇌신경전달물질인 노르에피네플린의 수준이 매누 높게 나타납니다. 
노르에피네플린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로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키는데 심박 수가 증가하고 손발에 땀이 나며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93-)


공황이란 항상 급작스럽게 찾아오는 불안입니다. 잘 지내던 사람이 갑자기 힘들어하면 가족들은 증상을 멈추게 하기 위해 환자를 안심시키기보다는 구박하거나 오히려 화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195-)


공황장애를 우리는 연예인병이라 말한다.이 말에는 혐오와 차별이 숨어 있으며,사람들을 의식하고,대중과 가까이하는 직업 연예인들이 걸릴수밖에 는 상황 때문이다.그건 그들의 스트레스와 조건들이 호르몬 불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고, 압박감, 죄책감,분노감, 강박감이 동시에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공황장애에 대해서 이경규가 겪었던 이유는 항상 긴장 속에서 완벽을 기해야 하는 방송인으로서의 책임 때문이다. 


다행스럽게도 나의 경우 공황장애는 없다.물론 내 주변에도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다만 공황장애의 전조인 불안이나 죄책감,두려움과 공포를 가지고 있느 사람들은 존재하고 있다.즉 공황장애나 분리불안은 우리가 간헐적으로 느끼고 있으면서,그것을 병으로 인식하지 못한다는 데 그 원인이 있었다.아파도 아프다 말하지 못하고,힘들어도 힘들다 말할 수 없는 사회적인 구조가 공황장애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우리스스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조건들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즉 자신의 병을 주변에 자주 언급하고,공유하면서, 대안을 찾아 나가야 한다., 여기에 더하자면, 먹는 것을 잘 돤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단전호홉을 통해서,내 마음의 평정심을 잃지 않는 것,긍정적이고,합리적인 사고가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