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1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1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리미엄 오프라인 유통업의 대표 주자인 백화점도 라스트 딜리버리로 차별화를 시도했다.2020년 7월 ,현대백화점은 식품관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디저트 등을 새벽 배송하는 '투홈'서비스. 전문식당가에서 즉석조리한 식품을 집으로 배달해 주는 '바로투홈' 서비스를 론칭했다. 롯데백화점은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태그호이어'를 집까지 배송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41-)


신세계의 랁데리 편집숍 '엘라코닉'은 2017년 8월 처음 오픈한 이후 편안한 속옷 붐을 타고 업계를 깜짝 노라게 하는 중이다.엘라코닉 제품의 90%는 와이어가 들어 있지 않아 최근 국내의 속옷 업계의 트렌드인 '와어러리스 브라'와도 맞아떨어져 유명세를 얻었다. 특히 자신만의 취향이 반영된 '니치 속옷'을 찾는 고객들을 위해 카테고리를 매우 세분화한 것이 주효했는데, 2020년 3월 1일부터 4월 20일까지 약 2개월 새 엘러코닉의 매출은 작년동기 대비 21.6% 늘었다고 한다. (-98-)


프랑스 철학자 '가스통 바슐라르 Gaston Bachlard"는 집은 세계 안에 있는 우리의 일부이며 우리가 경험하는 최초의 세계"라고 말했다.진부한 이야기지만 집은 삶의 터전이자 인간을 존재하게 하는 기본 바탕이다. (-197-)


수평적 확장의 대표적인 사례는 아재들의 스포츠라고 여겨졌던 등산이나 골프를 즐기는 연령댁사 점차 어려지는 것이다. 특히 중장년층의 전유물이었던 등산의 인기가 정말 뜨겁다. (-284-)


고객경험을 뜻하는 CX는 UX 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개념이다.CX란 'Customer eXperience'의 약어로 기업과 고객의 접점인 매장, 제품, 점원,앱 등 전반적인 경험의 총체적인 흐름을 일컫는다. 고객이 상품과 서비스를 경험하는 모든 과정에서 겪는 감정과 반응을 기획하고 분석하는 일이다.  (-336-)


코로나 19라는 유례없는 상황에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의 속도가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며, 더 많은 사람들이 비대면 서비스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경험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언택트 사용이 늘어날수록 디지털 기술의 한계도 더욱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디지털 기술에만 의존하게 되면 인간적 공과 스킨십의 가치가 쉽게 뭍혀 버리기 때문이다. (-383-)


코로나 19 사태로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한 분야 중 하나는 '여행'이다. 해외여행길은 막혔지만 그렇다고 해서 어딘가로 떠나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국내여행'으로 시선을 돌렸고 각자 안전하면서도 즐거운 여행방법을 찾아 나섰다.이에 따라 차박이나 제주도 신혼여행 등 대안적 형태의 다양한 국내여행이 주목받았다. (-416-)


얼마전 대구를 다녀왔다. 대구는 2020년 이번 코로나 19의  처음이었고,2020년 초 코로나 확진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던 지역이기도 하다. 그곳에 갔더니 동대구역부터 사람들이 가는 길마다 안전지대가 있었으며,내 몸의 체온을 체크하지 않으면 안되도록 하였다.소위 내 몸을 전체 스캔하는 것이었고,코로나 이상 유무를 확인하게 된다. 이처럼 2020년은 코로나 19가 아니면 트렌드를 설명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과거 히키코모리라 하였던 집안에 틀어 박혀 있었던 소수집단이 다수가 되면서, 혐오스러운 단어가 빠졌고,집콕족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났다.수요와 공급이 달라지면, 사람들의 언어 사용이 바뀐다는 것을 이번에 다시 한 번 절감하게 된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은 2009년 이후 지금까지 대한민국 틀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책이며, 한해의 트렌드를 관찰하고 ,분석하면서,다음해의 트렌드를 예측하게 된다.트렌드는 유행이며, 돈이다. 돈의 흐름을 결정하고,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확실하게 제시하고 요구하고 있다.과거 프리미엄을 강조했다면,이번에는 편리미엄을 강조하고 잇는 추세이며,그들은 직접 요구하면서,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개인화된 서비스를 넘어서서,초개인화된 상황이 만들어졌으며,그안에서 우리는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더군다나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 OTT서비스가 런칭되었고, 집에서 넥플릭스를 사용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었다.더군다나 해외 여행길이 막히면서,국내의 조용한 곳이나 제주도나 전주,안동과 같은 각 지역별 먹거리와 경치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을 찾아나서게 된다.전국적인 현상, 감염병,전염병과 동거동록하면서,우리는 예전의 삶에서 벗어나 비대면 접촉,언택트 를 강조하고 있는 시대적인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