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 - 주식투자 왕초보가 꼭 알고 싶은 것들
백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의 일반적인 정의는 '출자지분을 나타내는 우가증권'입니다. 주식회사에 있어서 주식은 출자지분의 단위가 됩니다. 즉 주식회사의 주인에 해당되는 몫이 바로 주식이며, 이 점이 채권자의 위치에 서는 채권과 명확한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7-)


초보 투자자의 흔한 실수 중 하나는 '내가 투자한 종목이 시장을 이겨내고 상승할 것'이러는 믿음입니다.하지만 그런 믿음은 얼마 못 가 십중팔구 깨지고 맙니다. (-132-)


분식회계를 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 가치와 경영자에 대한 평가를 높이기 위한 목적
차입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
주가를 조작하기 위한 목적
세금 회피를 위한 목적 (역분식회계) (-214-)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초기 화면에 들어가시면 기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회사명이나 상장기업이라면 종목코드로 조회할 수 잇습니다.참고로 펀드와 같이 유가증권신고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도 해당하는 공시를 볼 수 있습니다.우리가 잘 모라서 그렇지 한국 공시시스템은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잘 만들어진 시스템이며, 투자자보호를 위해 다양한 정보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325-)


성공하면 분할매수이고,실패하면 "대책없는 물타기"라고 비난을 받는데,이게 한장 차이인 셈입니다. 분할매수는 계획적으로 분할해 매수하는 것이고, 물타기는 매수 후 하락하는 경우 매수단가를 낮추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추가매수하는 경우입니다. 손절할 것인지, 물타기를 할 것이지 고민의 순간에 물타기를 선택했습니다. (-426-)


무엇을 하기 위해서는 준비가 필요하다. 그건 주식투자 ,제태크도 마찬가지다. 주식 투자는 리스크가 있는 재테크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공부하면서,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주식 투자의 목적을 정확하게 알고 손실을 보더라도,거기에 큰 흔들림을 보이지 않으면서, 착실하게 주식투자를 할 때, 성공적인 주식 투자 방식을 찾아나갈 수 있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개념부터 파악해 나가야 한다.먼저 주식이란 무엇이며,채권,펀드,ETF의 뜻을 알고 나에게 맞는 주식 투자 방식을 채택해 나가야 한다.내가 잘 아는 종목에 적절한 투자처를 선택하는 과정들, 그 안에서 리스크를 인식하면서,점진적으로 주식투자를 해야 ,매수 매도 타이밍을 찾을 수 있고, 실제로 손해를 보더라도 ,적저적소에 손절을 할 수 있다.


문제는 어렴풋하게 아는 채 하는 경우이다. 자신이 주식에 대해서 많이 안다고 오만해지는 순간, 큰 코 닥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나만의 원칙과 기준에 따라서, 기계적인 주식투자, 나만의 주식투자 방식을 채택할 필요가 있으며, 그 과정에서 환율, 공매도, 개미투자자, 재무제표 등등 기업을 분석하고, 투자를 할 때 발생하는 여러가지 변수들, 사회적 이슈들을 꼽꼼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다.이 책은 그런 면에서 주식 투자를 처음하는 사람에게 두꺼운 길잡이가 될 수 있으며,장기적인 주식투자이던, 단기적인 주식투자이던 ,나만의 주식 투자 조건과 원칙,절차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