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승무원은 따로 있습니다 - 코드원 승무원이 알려주는 승무원 취업 필승 전략
곽원경 지음 / 라온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3-1.jpg


73-2.jpg


73-3.jpg


73-4.jpg


73-5.jpg


73-6.jpg


73-7.jpg

 

 

비행경력 17년 차, 아시아나 항공사 승무원 곽원경 씨는 자신만의 커리어, 항공사 승무원으로서의 전문직의 기반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항공사 승무원의 자격과 조건, 자질에 대해서 ,직무적인 부분들을 집어 나가고 있었다.소위 고급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아시아나 항공사의 여성 승무원으로 지금 배우로 활약하고 있는 박주미가 있으며, 1994년부터 1998년까지 일요 아침드라마로 방영되었던 드라마 짝에서 김혜수와 김종원으로 인하여 ,항공사 승무원의 이미지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저자는 승무원이 되려면 ,상위 1퍼센트 ,최고를 목표로 하라고 조언하고 있었다.소위 항공사 승무원 사이에서 가장 최고로 꼽은 코드원 승무원, 대통령 전용기에 타는 것이다.즉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춘 승무원은 승무원으로서 기본 조건이며, 최고의 위치에 도달할 수 있다.


상위 1퍼센트의 항공사 승무원이 되려면, 두가지는 명심해야 한다. 어피어런스 Epperence와 에티튜드 Attitude 이다. 자세와 태도, 이 두가지는 승무원이 기내에서 탑승객의 안전과 보안, 기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상황과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과 상황 판단을 언급하고 있었다. 그건 언제 어디서나 기내에서 고객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어야 하며, 남다른 서비스 뿐만 아니라 고도의 정신과 체력을 요구하고 있다.더 나아가 기내의 모든 것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기내에서 응급조치가 발생할 때, 상황이급박하게 돌아갈 때, 기내에서 1분 30초 안에 비행기에서 뛰어내릴 수 있는 만반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상위 1퍼센트의 승무원이 될 수 있다.


승무원에게 서비스는 메너와 표정, 말투와 태도와 자세에 있다.그건 여성들에게 승무원은 자신을 부각할 수 있는 최고의 자리이지만,연봉이 다른 직업보다 높고, 전문직 직업으로서 승무원은 만만치 않은 직업이었다. 오리가 유유하게 물위를 걸어 다니지만,그 물밑에서의 모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해야 한다. 즉 어떤 역할이나 책임이 떨어지면,그에 준하는 조건과 기준을 충족하고 있어야 한다. 여기서 저자의 특별한 커리어 , 대통령을 모시는 코드원 승무원으로서의 자질을 보자면, 기내에서의 보안에 철저해야 한다. 말과 눈 , 표정,말투까지 대통령의 요구에 맞춰져야 한다. 즉 대통령 급의 인사들을 모셔야 할 때는 출발지 탑승 전부터 목적지에서 내릴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치지 않아야 하며, 자본주의 사회의 축소판 항공사와 기내의 모습에 대해서 항공사 승무원으로서 저자의 서비스 마인드를 엿볼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