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일하며 연봉 10억 버는 사람들의 비밀 - 위기의 시대에 살아남는 7가지 생존전략
최창희 지음 / 책들의정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혼자 오픈마켓을 시작한 지 2년여 만에 월 순수익 1억 원을 달성한 사업가, 유투브를 한 지 2년여 만에 광고비로만 월 1,00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아마존셀러 , 자신이 가장  잘하는 재능을 살려 치열한 화장품 시장에 뛰어들어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어가는 사업가 등. (-8-)


"다양한 정보가 무차별하게 흘러드는 시대에 고객에서 선택받으려면 버리고, 없애고, 깊고 좁게 집중해야 한다. 궁극적으로는 당신의이름이 해당 분야 최고의 해결사로 인식되게끔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도 최초, 둘째도 최초, 셋째도 최초, 즉 그 분야 '최초의 은포프래너' 로 알려져야 한다." (-67-)


월 1억 원의 수익을 내는 노르웨이숲의 강태균 대표 또한 원래도 언택트 흐름이 트렌드였지만, 코로나 때문에 인터넷 산업이 다 활성화되었다고 말한다. 그 영향으로 강대표가 운영하는 브랜드들의 온라인 주문량도 늘어났다. 게다가 집콕 트렌드가 생겨서 침실 쪽 제품들은 판매량이 더 늘어났다고 한다. 코로나 때문에 해외 수입 제품이 딜레이 되는 현상도 있었지만, 전세계적인 재난이라서 크게 타격을 입지는 않았다고 한다. 다만 이 시기에 국내 공장 제품들의 제품 개발과 판매에 좀 더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한다. (-140-)


셋째, 고객 분석을 하라.
인스타그램 마케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 분석이다. 나의 고객은 누구인지 정의를 명확히 하고 그들이 어떤 콘텐츠를 사용하고 어떤 해시테그를 검색하는지 등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들이 어떠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파악해야 한다. (-215-)


김민식 피디가 블로그에 올린 카테고리 중 카테고리 중 하나는 '자신의 영어 공부 방법'이었다. 영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해 자신이 공부하는 방법과 정보를 블로그에 올렸다. 그 글을 모아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라는 책을 낸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6개월 만에 10만 부가 팔렸다. 책을 출간하자 영어 공부 방법에 대한 강연 요청이 뒤따랐다. (-253-)


"사람이 반짝 성공할 수 있지만 반짝하는 성공ㅇ은 금방 없어져요. 오랫동안 내가 잘하는 것에 내공을 다지고 실력이 쌓여야 시간이 흘러 성과가 났을 때 오래 가게 됩니다." 라고 했던 말이 인상적이었다.분야에 따라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시간은 다를 것이다. (-320-)


 코로나 19은 대한민국 경제를 흔들어 놓게 되었으며, 소상공인의 경제에 직격타를 앙겨 주었다. 그 과정에서 1인기업, 프리랜서 지원책이 정부를 통해 흘러 나오게 되었으며, 비대면 관련 사업들이 각광받고 있다. 한편 이 책에서 보듯, 지금 현 상황에 딱 맞는 책이라 말할 수 있다.경제적인 어려움, 사업의 불투명성, 대면하지 않는 사회는 집콕족이 늘어나는 형국 속에서 ,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하게 된다. 즉 혼자서 일한다는 것은 사람이나 조직 생활에서 벗어나 창조적인 일을 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고 있는 진크린 jinclean의 이진희 대표는 1인기업가의 선두 주자이다. 대걸레 아이템으로 아마존을 공략하였으며, 성공의 기틀을 구축하게 된다. 더 나아가 자신만의 킬러 아이템으로 사업 성공에 승부를 걸고 있다. 즉 일하지 않으면서도 자동수익 구조를 만드는 시스템을 갖춘다면 돈을 벌 수 있는 길은 얼마든지 있다.즉 대한민국 안에서 10만 이상의 구독자,팔로워를 가진 크리에이터가 뜨는 이유,유투브나 아마존 서비스를 적극 사용하는 이유는 내가 일하지 않더라도 그 안에 있는 시스템을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돈을 벌 수 있고, 경제적인 문제, 사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중국의 아마존 물류 시스템을 활용한다면 돈을 벌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게 된다.


김희진 대표는 아마존 셀러이며, 아마존 적극 애용자이다. 대걸레 아이템을 상품으로 내세운 이유는 그 상품이 아바존 공간 안에서 승부를 볼 수 있고,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레드오션이 아닌 블루오션에 기대를 거는 것, 남들이 하는 사업 아이템은 미리 선점한 아이템으로 인하여 성공할 수 없다. 다만 1만개 이하의 아이템은 승부를 걸수 있으며, 소비자에게 익숙함과 친근함으로 부장하게 된다. 자기 PR,자기 브랜드 강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질 좋은 아이템, 희소성을 가지고 잇다 하더라도 자기 브랜드가 구축되지 않으면, 소비자는 관심 가지지 않으며,외면 당한다. 바로 그러한 것들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막아버린다.더 나아가 기존의 자원을 내것으로 만드는 것, 사람을 써먹을 수 있는 사업가, 협력과 융합을 할 수 있는 사업가가 성공의 문을 스스로 열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