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심리학 강의 - 인생의 모든 순간을 행복으로 바꾸는 마법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하기 바란다면 자기 삶 속에서 적극적으로 찾고, 깨닫고, 느껴야 한다. 삶은 신이 우리에게 낼힌 축복이다. 연인이 로맨틱하지 않아 서운하다면 외로워하는 솔로들을 생각하라. (-15-)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좋은 성질이 꼭 필요하다.행운의 신은 어떤 상황에서도 유머 감각을 잃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어떤 사람은 힘들이지 않아도 일이 술술 풀리고 ,어려운 일이 생기면 어디선가 도움의 손길이 나타나 성공으로 이끌어준다. 그러면 행복도 자연스레 성공을 따라올 것이다. (-42-)


자기 부정과 자기 의심에 사로잡혀서 원망과 한탄만 하면서 삶을 허비하고 싶지 않다면 내면을 가둔 '마음의 빗장'을 풀어야 한다.워낙 단단해서 쉽지 않겠지만, 한 번 빗장을 풀면 무거운 문이 열리면서 완전히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다. (-62-)


성고하려면 주견을 잃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어떤 일이든 자신만의 분석과 판단에 근거해서 행동해야지 다른 사람들의 말을 따르거나 허구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 오직 자신의 내면에서 인정하는 길로만 꾸준히 걸어 나가야 한다. 물론 타인의 의견을 무조건 부정하고 배척해서도 안 된다.그러면 정확하고 효과적인 정보를 얻기 어려워 제대로 된 방향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주견을 잃지 안는 동시에 타인의 말에 일리가 있는지 없는지, 옳은지 그른지를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102-)


효과적인 경청의 기술은 우선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버린다. 좋은 경청자가 되고 싶다면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버리고 주관적인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어떤 사람은 겉으로는 듣고 있어도 머릿속으로는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 상대방의 말 속에 담긴 중요한 정보를 놓치곤 한다. 사실 소통 중에 언어가 차지하는 비율은 매우 낮으며, 대부분 정보는 비언어적 신호로 전달된다.그러므로 자기중심적 태도를 버리고 상대방에 더 집중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원하는 정보를 흡수한다. 효과적인 경청음 상대방의 말에 무조건 동의하면서 피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흡수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주고받는 대화의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질문ㅇ네 대답할 때고 요점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다. (-190-)


사실 '문전 걸치기 기법'은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남자가 대뜸 평생 함께 살자고 하면 여자는 놀라서 도망갈 것이다. 하지만 자주 만나서 함께 영화를 보고 식사하고, 같이 더 많은 일을 하다 보면 평생 함께 살고 싶다는 소망이 이루어질 수 있다.또 영업 사원은 처음 만나는 고객에게 작은 상품을 팔고 이후 거래 규모를 점점 거 키우면서 신뢰를 쌓으면 정말 원하는 상품을 팔 수도 있다. (-253-)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 중 대부분은 '견지' , 즉 끝까지 꾸준하게 하지 않아서다. 무언가를 끝까지 해낼 수 있는 사람인가는 그가 곤경에 처했을 때 여실히 드러난다. 만약 어떻게 해도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그 꽉 막힌 상황을 버티고 버텨서 돌파하는 힘이 필요하다. 그런 강한 의지가 있는 사람만이 고난을 영광으로 바꾼다. (-315-)


<하버드 심리학 강의>는 심리학을 통해 성공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우리가 성공을 하려는 궁극적인 목적은 행복에 있다. 행복하지 않은 성공은 우리 삶에 큰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행복하지 않는 성공이 허무함과 절망으로 가득차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저자는 하버드 심리학 강의에서 행복하려면 자급자족적인 삶을 살라고 말한다. 채우고 채우는 것이 결코 행복이 될 수 없는 이유는 우리가 그 채움을 통해서,부족한 것을 스스로 느끼지 못하고 살아가기 때문이다.자족적인 삶은 나에게 주어진 것이 거져 얻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내 앞에 놓여진 모든 것에 대해서 감사함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행복을 스스로 만들어낼 수 있다.


경청과 긍정적인 생각이 중요한 이유는 성공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긍정적인 사람을 통해서 선한 영향력을 얻게 되고,그러한 사람들을 존경하고,경이롭게 쳐다보게 된다.그들은 역량과 능력이 충분해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경청과 긍정을 통해서,자신의 부족한 것들을 채워 나가는 발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이 책에서 느끼고 깨닫게 되는 것은 여기에 있다.경첨의 힘은 말과 언어를 넘어서서 비언어적인 것까지 캐치하는 것이다. 상대방의 말 하나하나 허투루 넘기지 않겠다는 그러한 의지가 자신을 귀하게 여기고,상대방을 귀하게 여기기 때문이다.


책에는 생소한 단어 두개가 등장하고 있다.주견과 견지이다. 주견이란 나의 생각과 나의 의지를 뚜렷하게 설정하는 것이다. 주견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가치관이 명확하고,주변 사람들의 말에 흔들리지 않는다. 대나무가 크게 흔들려도 꺽이지 않는 이뉴는 여기에 있다. 견지는 주견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어떤 목적이나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견지를 할 줄 안다. 큰 도전 ,큰 목표를 가진 이들만이 견지를 할 수 있다. 즉 꾸준히 무언가를 하는 것, 멈추지 않고, 성과를 도출해 나가는 것,그 안엔서 자신의 부족한 것을 찾아내고, 채우게 된다. 견지는 스스로 성장하게 되고,그 성장이 성공으로 이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