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는 어쩌다 입을 닫았을까 - 아이와의 전쟁을 평화로 이끄는 파트너십 자녀교육
로스 W. 그린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6-1.jpg


66-2.jpg


66-3.jpg


66-4.jpg


66-5.jpg


66-6.jpg

 

 

이 책을 읽게 되면, 부모들은 생각하게 된다. 지금 내 아이의 문제점은 어디서 원인이 시작 되었으며,그 안에서 아이의 잘잘못과 나의 잘잘못을 찾아가 볼 수 있다. 어릴 적 부모의 말이라면 철썩같이 따랐던 사랑스러운 아이가 어느 순간 말을 하지 않고, 돌아설 때가 있다.그럴 때 부모의 반응은 당황스러움 그 자체이다. 사랑으로 품어 주었던 내 아이가,나 자신에게 큰 상처를 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하지만 저자는 그 원인은 아이와 부모 간의 상호 신뢰의 결핍에 있다고 말한다.


부모와 아이의 대화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플랜 A와 플랜 B가 있다.플랜 A는 대다수의 부모들이 선택하고 있는 방법이다. 내 아이가 공공 장소나 집안에서 떼를 쓰거나 무언가를 요구할 때, 즉각적인 방법을 선택해서 잠재우는 방법이 있다.그럴 경우에 해당되는 것으로 물리적인 방법, 강압적인 행동을 플랜 A의 대표적인 사례로 등을 수 있다.그러한 부모의 행동 하나 하나가 어느선까지는 먹혀들 수 있지만, 내 아이가 사춘기를 지나가는 그 순간이 되면 먹혀들지 않게 된다. 부모의 품에서 벗어나 친구들과의 관계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나타나게 된 내 아이의 달라진 모습이다.


이러한 원인들, 내 아이가 입을 닫게 된 원인을 본다면, 아이의 능력, 기호, 신념,가치관, 개성,목표를 존중하지 않은 데서 기인하게 된다. 그건 어떤 문제가 발생할 때, 대다수의 부모는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존중하지 않고, 부모가 먼저 행동하려 들기 때문이다.그럴 꼉우 아이는 인지 부조화를 느끼게 되고, 반감과 저항감을 표시하게 됝다.


이렇게 된 원인을 보면,아이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부모의 다양한 오답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황이 힘들어 질 때,대다수의 부모들은 오래된 관습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그리고 추측, 지나친 정교함, 부적절한 타이밍,필사적 행동, 무슨말을 해야 할지 모를때,잘못된 의심, '누가 상관한데요?','나한테 묻는 거예요?',때 이른 완결,누락된 구성요소,가 있으며, 부모의 일방적인 강요나 추측,의심이 부모와 아이 사이의 소통을 단절시키며, 서로에게 원하지 않는 대화를 진행하게 되는 것이었다. 바로 부모와 아이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서로 합의점을 도출해 낼 때, 아이는 조금씩 조금씩 자신의 마음을 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