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를 알면 부의 미래가 보인다
장태민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품절



은행은 예금이나 CD, 채권 발행으로 자금을 조달해 좀 더 높은 금리로 대출해주며 돈을 번다. 코픽스는 은행이 장사할 돈을 마련하기 위한 '조달비용'이라고 보면 된다.CD는 사고 팔 수 있는 예금과 같다. 당연히 은행은 이 코픽스나 CD금리보다 높은 금리로 대출을 해줘야 이익을 남길 수 있다.(-12-)


이처럼 경기가 안 좋으면 중앙은행은 금리를 내려서 사람들의 소비와 투자를 독려하게 된다. 일본 중앙은행이 금리를 '제로'수준으로 낮춰서 돈을 풀었지만, 일본인들은 모험을 하지 않았다. 일본인들은 투자를 하는 대신 제로금리에도 불구하고 은행에 돈을 맡기는 이상한 행태를 보였다.결국 금리를 낮췄지만, 시중에 돈이 돌지 않고 소비도 활성화되지 않아 '식물경제' 상황을 이어가야 했다. (-113-)


비둘기파는 금리 인하를 선호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이들은 '물가상승률이 낮다','경제가 어렵다'면서 금리 인하를 주장하는 사람들이다. 대신 '금융안정'문제에 대해선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특징을 보인다. 즉 아파트 소유주들의 편에 서 있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203-)


자 그러면 영국 투자자들은 왜 마이나스 채권을 샀을까? 채권을 만기까지 가지고 있으면 약정한 금리르 받는다. 마이너스 금리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하면 돈을 잃게 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금리의 마이너스 폭이 확대되는 것은 채권 가격이 오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마이너스 금리 폭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면 이런 채권을 살 수 있는 것이다. (-271-)


은행은 이익을 추구한다. 그것은 고객의 불행이나 아픔을 헤아리지 않는 냉정한 속성을 가지고 있다.개인이 파산하게 되면,기민하게 움직이는 곳이 은행이며,채권자들이다. 그들의 금리 정책은 지금 우리 시대의 경제와 경기와 긴밀하게 엮여 있으며,우리느 그 안에 보여지는 돈의 흐름을 되짚어 보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돈의 흐름과 금리의 상관관계,인과관게를 알 수 있다.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금리는 더 떨어졌다.지금 1퍼센트 이하의 예금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위축된 소비심리를 올리기 위함이다. 금리를 내려서 소비자들이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자구책을 만들고,기업은 투자를 통해 소비심리를 높여 나가는 정부 정책이 엮여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부 정책이 먹혀들지 않고 있는 이유는 지금 우리 사회가 성장을 중시하는 사회에서 ,안정을 더 중시하는 사회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물가를 올리기 위해서 기준금리를 낮추었지만, 소비심리는 여전히 살아나지 않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일본이 바로 그런 예이며,그들이 양적완화를 통해 정부가 직접 돈을 푸는 정책을 쓰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돈의 흐름을 분석해 보려면, 의도와 목적을 파악해야 한다.은행이나 증권사, 채권이나 부동산과 관련한 이들의 행동변화를 깨우치고,그안에서 대한민국 경제의 변화를 읽을 수 있을 때, 새로운 답이 도출될 수 있다.여기서 우리는 새로운 가치를 느끼고,금리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즉 금리는 현재의 가치와 미래의 가치가 반영된 지표이다. 1년 금리가 2년 금리보다 더 높은 이유는 미래의 가치가 더 떨어질 거라는 계산이 숨어 있다.반대로 대출을 할 때는 고정 금리를 내세워서 떨어진 미래가치르 현재가치에 반영하려고 한다.즉 은행의 이익 추구, 달콤한 말에 속아서는 안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금리의 속성을 살펴보면 그 답이 있다.


유럽이나 일본은 마이너스 금리를 채택하고 있다.그 정책은 이번 코로나 펜데믹 사태에서 더 도드라지고 있다.문정부가 마이너스 국채와 관련하여 정부 정책이나 성과를 제시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해외의 채권을 이용하여서,국가의 부를 올리는 정책을 도입하는 이유,해외에 유동 자금을 국가의 이익으로 바꿀 수 잇는 것은 마이너스 금리 정책이 감춰져 있다.즉 대출하면 대출할수록 원금이 깍이는 것,그것이 마이너스 금리의 속성이며, 그들은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내새워서 채권에서 수익을 거두게 된다. 즉 채권과 은행금리는 서로 반대로 움직이며,은행금리가 떨어지면,채권 가격은 오르게 된다. 이러한 금융이나 금융정책을 이해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경제에 대한 이해,지금 현재의 경기에 대한 확신을 파악할 수 있고,위기에서 벗어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