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업을 한다는 것 - 작은 사업을 크게 키우는 법
이경희 지음 / 굿모닝미디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초의 차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차업자의 인생성적표다. 인생성적표란 전 인생을 통해 쌓아온 성격, 지식, 인맥, 습관,가치관 등이다. 그것은 학창 시절의 성적이나 직장에서 쌓은 경력을 넘어서는 것이다. (-20-)


K 사장의 성공비결은 벤치마킹을 통한 자신만의 맛에 대한 노하우 확보와 과감한 마케팅이다. 이후 그는 성공 노하우를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했다. (-101-)


리마커블하게 일하는 습관을 만들어 줘라. 철저하게 책임을 완수하는 인재로 만들어 줘라. 전문적인 업무 지식을 쌓게 해주고 시간관념이 확실한 성실한 인재로 만들어줘라. 월급만 많이 주는 회사는 정말 나쁜 회사다. (-255-)


성장하는 회사라도 전문경영인들은 사업과 무관한 분야에 돈을 낭비하지 않는다. 반면에 오너 경영인들은 회사에 돈이 쌓이면 그 돈이 기업의 미래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 사적인 판단으로 이익금을 쉽게 낭비하는 경우가 많다. 사장의 모든 의사결정 기준은 내 맘대로가 아니라 회사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디 여부가 돼야 한다. (-389-)


사업을 분석하는 데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이 아니라도 좋다.내 주변에 어떤 가게를 운영하는 것만 보더라도, 내 사업이 만만치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인재를 키우기는 커녕,인재확보를 하는 것조차 어려운 시절이다. 더군다나 내 고객을 빼앗기지 않으려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도입하지만 결국 허탕을 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과거처럼 충성 고객은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 고객이 갑질하게 되고, 컴플레인을 요구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기업이나 사업체는 고객의 요구를 맡춰 주어야 하는 상황이다. 내 사업을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리스크를 안고 갈 수 밖에 없는 구조 속에서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메순간 순간 끙끙거리게 된다.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서 정답은 없다. 그렇다고 정답이 사라진 것도 아니었다. 단지 남들이 하는 성공의 법칙이 나에게도 통용된다고 말할 수 없을 뿐이다. 우리는 변화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새로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스스로 살아남아야 한다. 열정과 몰입을 강조하고,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면서, 다양한 사업 운영을 하게 되는 것은 그들의 살기 위한 몸부림이다. 즉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리스크를 덜어내기 위해서는 기업 안에서의 쇄신과 구조조정이 필요하다.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 뿐만 아이라 그 인재가 떠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리마커블하게 일하는 습관응 이 책에서 강조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리마커블한 습관은 결국은 오너 리더십과 직결되고 있다.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시도하고,과감한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 품질이 좋더라도 마케팅에서 실패하면, 리스크가 보이는데도 대응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고객을 분석하고, 거기에 맞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이유, 품질과 마케팅이 서로 상호작용을 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투자와 사업 확장을 하더라도, 기업 내의 자기 자본을 허투루 쓸 수 없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