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이노베이션 - 세상을 흔든 한국형 혁신의 미래
이장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2년에도 빌보드 핫 100 차트 2위를 기록한 싸이가 이 무대를 올라 <강남스타일>을 세계적 힙합스타 마이클 해머와 함께 부른 적이 있었다.이번에는 BTS의 팬덤인 아미 (A.R.M.Y)들이 몰려와 국적과 성별을 초월해 한국어로 '떼창' 을 하는 광경을 연출했다.(-22-)


K 팝의 성공은 1990년대 후반 국내 음반 시장의 붕괴라는 위기 속에서 만들어진 혁신 성과라고 할 수 있다.앞서 설명한 이노베이션의 고전적 정의에 따라 평가할 때 K 팝은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낸 혁신 활동의 결과다. 특히 신제품, 신생산 방법, 신시장 개척 등에서 혁신을 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획기적인 이익을 창출했다. (-117-)


한국 경제에서 혁신 역사는 1세대 창의적 모방의 단계와 2세대 신지식 창조의 단계로 나눌 수 있다.각 단계 혁신을 시장에서 구현하려면 추격자 전략과 퍼스트 무버 전략이 각각 필요했다. (-228-)


한편 일본은 2012년부터 불법음악과 영상물 공유에 대해 강력한 처벌을 핵심으로 하는 저작권법을 시행하고 있다.불법 콘텐츠 공유가 적발될 경우 1만 9,000 달러에 달하는 벌금이나 2년 이하의 징역에 처할 수 있을 정도로 제재가 강력하다. (-322-)


1990년대 가수들, 소위 HOT 이전의 가수들은 대체로 100만매 이상의 음반 히트를 하였고,저작권에 있어서 상당히 우월하였다.아날로그 세대 고유의 특징을 안고 있으면서, 그들 나름대로의 팬덤을 구축하게 되었다. 남자 가수의 팬덤과 여자 가수의 팬던이 서로 교차하였으며,담다디를 부른 이상은의 경우 여자 팬들도 상당히 많았다. 싣재적인 흐름,그것은 K 팝의 태동기를 만들었다.소위 HOT가 나오기 전 서태지와 아이들의 무존재감 양현석은 이수만의 SM 엔터테인먼트의 대항마 YG 엔터테인먼트를 기획하였고, 새로운 음반시장의 대지진을 예고하게 된다. 여기에 또다른 존재감, B급가수로 불릴었던 이단아 박진영이 뛰어듬으로서,서로가 긍정적인 경쟁관계를 구축하게 된다. 1세대 아이돌 HOT 와 핑클, SES, GOD,원더걸스가 데뷔하게 된 시기도 2007년 그 무렵이다. 음반 시장이 10만 대의 음반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위기 일보 직전이었던 음반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한 때가 바로 그 시기였으며, 일본의 음반 시장에 K 팝이 침투하게 되었다.보아와 소녀시대, 걸스데이와 동방신기,엑소가 일본 가수들을 제치고 독보적인 존재감을 나타나게 된 것은 K 팝의 가능성과 희망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다.하지만 일본 시장만으로는 우리 스스로 한류라 하기에는 무언가 모순점이 있었고,부족하였다.한국에서 잘나가던 원더걸스가 미국으로 건너갔지만 고생만 한 것만 보더라도 그러하였다.


즉 YG엔터테인먼트를 먹여 살리게 된 싸이가 <강남스타일>을 들고 나오면서, 대박 히트를 치기 시작하였다.한국의 B급 가수가, 글로벌 B급 가수가 되었으며,유럽이나 서구의 외국인이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가 그 무렵이다. 지금 뜨고 있는 글로벌 한류스타  방탄 소년단도 싸이가 없었으면, 빌보드 차트에 올라간다는 것은 험난한 길을 거쳐야 한다.하지만 싸이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관심 가지게 되고,한국어를 할 줄 아는 외국인이 늘어남으로서,말그대로 K 팝스타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으며,BTS는 그 가능성을 보여주는 획기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 K 팝스타의 계보를 엿볼 수 있다.JYP,SM, YG은 엔터테인먼트의 삼각관계를 구축하게 되었으며,그 구축관계를 무너뜨린 경우가 BTS의 등장에 있다.소녀시대와 동방신기가 거대한 팬덤을 거느렸지만 일본이나 동남아에 국한되는 한계점을 노출하게 된다.소위 일본의 아레나 공연에 출연하여,비싼 페이를 받았지만, 글로벌 가수가 되기에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의 부족은 치명적이었다.하지만 싸이와 BTS는 그렇지 않았다.말 그대로 전세계, 한국과 다른 이질적인 문화 공간안에 침투함으로서, 한국이 알리는 과거의 음반 산업이 그들 스스로 한국의 음반시장에 대해서 궁금하게 되느 상황으로 바뀌게 된다. 바로 이 책을 통해서 느낄 수 있으며, 우리의 음반 시장의 현주소,K팝의 미래에 대해서 다시한 번 생각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