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 에듀윌 주택관리사 1차 기본서 공동주택시설개론 - 제24회 주택관리사 시험준비 ㅣ 2021 에듀윌 주택관리사 기본서
김건일 지음 / 에듀윌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2021 에듀윌 주택관리사 1차 시럼은 회계원리, 공동주택시설개론,민법 세 과목을 치게 된다. 주택관리사 1차 과목에 합격하게 되면, 2차 시험으로 주택관리 관계법규, 공동주택 관리실무 두 과목을 치며,그해에 정해진 합격저 정적수에 맞는 이들을 합격시키는 상대평가이다. 즉 같은 점수 내에 합격자 수를 넘어서면,그들도 함께 합격시켜주는 시험 합격 기준과 원칙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부동산 관련 전문 직종이 뜨고 있는 과정 속에서 부동산 공인중개사와 주택관리사가 물망에 오르고 있다.
주택관리사 1차 시험은 앞서 말했듯이 회계원리와 공동 주택 시설개론,밈법을 다루고 있으며, 이 책은 목구조 ,특수구조를 제외한 일반건축구조와 철골구조, 건축설비개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공동주택시설개론이며, 자신에게 맞는 주택관리사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서 이전에 기초서를 통해 스스로 주택관리사에 대해 익숙해질 수 있다.
<공동주택관리사 1차 기본서> 는 주택관리사 입문 을 위한 책이면서, 자신의 수준을 갸늠할 수 있다.주택관리사는 먼저 기초서로 주택관리사 길잡이가 되며, 주택관리사 기본 과정은 <공동주택시설개론 1차 기본서>로 한다면, 출제경향에 맞게 준비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한 것이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이다. 해마다 7월과 9월에 치게 되며, 이 책을 지금부터 시작한다면.2021년 7월을 시험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특히 2021 주택관리사 시험 의 경우 공동 주택에 대한 이해도를 요구하고 있으며, 건물의 안전과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공동 주택시설 개론은 건축구조, 건축설비 2개의 파트로 구별하고 있었다. 철근 콘크리트나, 방수공사, 방음, 타일공사나 도자이나 미장의 경우, 건축굳조에 해당되며, 보다시피 노후된 공동주택의 경우 ,방수와 도장,미장에 큰 훼손이 나타나게 되고, 리모델링이나 재건축의 방법을 통해 건물의 훼손을 막게 된다. 여기서 주택관리사에 있어서 중요한 파트 건축설비가 등장하고 있다.이 부분은 오수정화설비, 급수와 난방, 소방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건물 안에 사람이 살아가기 위한 안전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특히 소방의 경우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때, 화재가 발생하게 될 때, 사람이 대피하지 못하고, 큰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유의해서 짚어 보아야 한다. 즉 이 책을 완벽하게 공부한다면, 공공주택의 건축물로서의 완벽한 이해가 가능하며, 내가 사는 공동주택 뿐만 아니라 관리하게 되는 공동주택의 특징을 스스로 깨우치게 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