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침향이다 - 내 몸을 살리는 침향의 놀라운 비밀
김영섭 지음 / 중앙생활사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3-1.jpg


23-2.jpg


23-3.jpg

 

 

 





나무에 병해충, 비바람, 짐승의 공격 등의 이유로 상처가 생기고 나무 스스로 그 상처를 치유하기 위하여 또는 상처가 생기는 것을 방어하기 위해서 끈적끈적한 진액을 분비한다. 그 물질이 오랜 세월에 걸쳐 굳어지면서 딱딱하고 견고한 수지 덩어리가 된다. 이 수지 부분이 바로 약재로 쓰이는 침향이다. (-23-)


조조와 관우의 사이에는 정치적인 관계보다 서로 영웅으로서의 유대가 있었기에 최고의 예우를 아끼지 않았다.그러나 몸이 없는 시신을 그냥 장사지낼수는 없으므로 침향으로 관우의 몸체를 만들어 낙양성의 남쪽에 장례를 지냈는데 ,오늘날 관림의 관제묘는 중국의 3대 관제묘 중 하나이다. (-56-)


해탈지견향은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고 마음을 맑고 고요하게 가져 지혜롭게 수행하며 망상과 괴로움에서 벗어나 해탈의 지혜 광명으로 중생을 모두 해탈의 길로 인도하겠다는 큰 원의 의지를 담아 정성스럽게 향을 살라서 온 우주 법계 부처님께 예배드리며 맹세하는 것'이라고 한다. (-112-)


오늘날도 일본에서는 침향은 그냥 약용으로 구하는 정도가 아니라 부의 축적이며 권위의 상징이라고 한다. 실제로 재벌들의 회장 집에는 많은 침향이 있는데 회사의 조직을 가동하여 사들인다고 한다. (-132-)


당 현종이 머무르는 곳을 포함하여 당현종과 양귀비가 시간을 보내는 곳에는 모두 침향을 두었다는 것만 보아도 두 사람이 얼마나 침향에 애착이 있었는지 알 수 있다. (-138-)


그동안 매향이 발견되었거나 매향비가 발견된 곳, 그리고 매향이 있다는 전설이 전하거나 추정되는 곳으로는 금강산 삼일포에서부터 동으로는 강원도 강릉 주문진,정동진, 삼척 맹방과 경남 남해,사천, 전남 신안, 전북 고창 줄포, 충남 당진 등 여러 곳에 이른다. (-169-)


침향의 학명은 'Aquilaria Agallocha Roxb.'로 통상 AAR 이라 하는데, Aquilaria 과의 식물로 Aqarwood, Agar, Aloeswood ,그리고 Aquilaria 등으로 불리기 때문이다. (-190-)


침향은 조선시대 , 영의정조차 구하지 못하는 귀한 약재로서,한반도에서는 자생되지 않는 진귀한 한약재이다.중국에 자생하였던 침향은 이제 씨가 말라 버렸으며, 동남아시아 열대지역 베트남을 원산지로 하고 있다. 침향은 나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치유능력을 한약재로 가공한 것으로 수백년 이상 재배된 침향만이 약재로서 효험이 있다 말할 수 있다. 고대 삼국지에서 조조가 관운장을 위해 썻던 침향, 양귀비와 당현종 사이에 존재하였던 역사 이야기, 연산군 때도 침향에 얽힌 이야기가 현존하고 있으며, 침향의 효능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리고 침향은 침향청심환, 침향심장환, 침향정기환, 침향여금단, 침향환, 침향석곡탕, 침향교태환, 침향목단환,침향산, 침향화기환, 침향승강산, 침향천마탕, 침향천마환, 침향화중환,침향강기산, 침향강기탕, 침향탕, 침향호박환, 침향호박산,침향전, 침향전환, 침향음, 침향타담환, 침향자석환,침향도기탕, 침향빈랑환, 침향국, 침향별기단, 침향별갑산,,침향계부환으로 증세에 따라서 적절하게 처방하고 있었다.


즉 살아서 자신의 몸을 보전하기 힘든 상황에서 침향을 구하여,자신의 몸을 보존하게 되고, 침향의 효험을 통해 난치병을 치유하였으며, 변변한 의술이 없었던 조선시대에도 침향의 독특한 향기와 효능은 사람들이 찾아다니게 된다. 당뇨병, 뇌졸중, 불면증, 변비, 항암효과, 면역력 증진이 탁월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물론 한국은 광동제약에서 침향을 활용하여, 침향환을 팔고 있으며, 소중한 사람들에게 침향환을 선물로 해주고 있었다.


침향은 권위적이면서,권력지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조선시대 왕과 엮여 있었던 침향은 왕에게 진상하는 하사품으로서,그 용도에 걸맞지 않게 쓰여지면 , 처형당할 정도로 약의 효능은 뛰어났다고 말할 수 있다.양귀비가 걸고 다녔던 침향 목걸이, 중동 부호들이 독차지하였던 침향은 당뇨병 예방, 장 건강과 내몸의 독소를 빼내면서, 소화기계 질환 개선, 혈액순환 개선, 뇌볼중 예방,면역력 개선, 뇌신경물질 활성화, 스트레스 해소와 신경 안정, 신장 기능 향상, 눈건강 개선 에 탈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침향에 있는 쿠쿠르비타산 성분은 스테로이드 약효를 지니고 있어서, 항암효과에 뛰어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