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불황을 이기는 커리어 전략 - 세계 1위 미래학자의 코로나 위기 대응책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번의 클릭으로 다음 불황을 예측하는 법
불황을 돈 버는 기회로 바꾸는 법
너무 늦기 전에 운 나쁜 업종을 탈출하는 법
동료들이 해고된 이후에도 직장을 유지하는 법
안전한 분야로 대피하는 
돈이 모이는 곳으로 움직이는 법
급격한 경기 침체에서 살아남는 법. (-18-)


조각가는 어떻게 일하는가?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될 때까지 돌덩어리를 덧붙이는 것이 아니라 덜어낸다. 세상에 나가 여러 일을 경험해 보고 자신을 위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되면 돌덩어리에서 한 조각을 떼어내는 것이다.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 나면 좋아하고 잘하는 일만 남는다. 그것이 조각상이고 나의 커리어가 된다.그렇기에 '부정적' 질문이 그만큼 중요하다. (-89-)


인구통계와 관련된 모든 산업은 경기 침체로부터 안전하다. 장례산업은 불경기에 강하다. 사람들은 항상 죽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항상 병에 걸리기 때문에 의료 분야 역시 불경기에 강하다. 장의사가 되기에도 좋은 시기다. 표현이 거북스럽지만 사실이다. (-134-)


불황에 맞서는 커리어전략
1.기술을 쌓거나 쌓아 올릴 수 있다.
2.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 들어가는 비용이나 시간은 기업이 부담하게 하라.
3.값싸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배움의 기회를 찾아라.
4.저자본으로 시작할 만한 사업의 기회를 찾아라.
5.자신만의 가치 제안이 무엇인지를 찾아라.
6.활주로를 ,손익분기점을, 그리고 탈출계획을 꼭 알아 둬라. (-194-)


누구나 기술을 쌓을 수 있다.사업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일반적으로 긴 활주로를 가진 사람엑세 가장 유리하다. 활주로라 하면 이윤이 생기기 이전에 사업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말한다. 활주로가 긴 사람들이란 배우자가 일정한 수입이 있거나, 돈다발을 은행에 넣어 두었지만 잃어도 무관하거나,또는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사업에 도전할 다양한 자산을 보유한 이들이다. (-218-)


2019년만 하여도, 사업을 하거나 창업을 할 때,전염병을 경제성장이나 경제불황의 변수로 넣지 않았다. 사스나 메르스가 나타날 때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받아들여졌고, 코로나 바이러스도 물러날 거라 생각했다.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는 그렇지 않았다.국지적이지 않고, 글로벌화되었으며,전세계 200여개 국가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다.최근 북한과 남한 사이에 도의적인 문제가 발생한 원인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시작되었고,사회적 혼란을 가중시켜가게 된다.경제적인 불황, 경기 침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정부는 추경 예산을 편성해 경기침체를 막으려는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경기침체는 우울증을 부르고,사람들 간에 예민한 상황이 만들어질 수 있다.평소에는 잘 넘어가는 것도,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폭력이나 다툼으로 이어질 수 있다.그것은 이 책에서 언급하는 불황의 조건이나 타개책을 생각해 본다면,우리가 무엇을 준비하고,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새로운 기준점을 스스로 만들어 나가야 할 때였다.


즉 평소 다니는 일터에서 짤려서 실직자가 되었을 때, 필요한 것은 배움이다. 기술을 배울 수 있고,스펙을 쌓아서,커리어를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준비하고, 견디고, 숨고, 도망치며, 쌓아올리고,투자하는 것,이 여섯가지 전략은 호황기일때도 필요하지만, 불황기일때도 필요한 여섯가지 전략에 해당된다.즉 실직자가 되어서 생기는 문제들을 보면, 우리 사회의 현재 상황을 예의주시하게 되고, 새로운 답을 찾아갈 수 있다. 일터에서 짤리지 않도록 견디는 것, 학교로 숨거나, 불황일수록 강한 일터로 이직하는 것, 현재 머물러 있는 곳에서 빠져나와 나에게 유리한 곳으로 이동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즉 고양이나 야생동물들이 예기치 않은 자연재해에서 살아남기 위해 최대한 안전한 곳에서 웅크리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여기서 안전한 곳은 지상일수도 있고,동굴일 수 있으며, 흙 속으로 파고드는 경우도 있다.즉 도망치고, 견디고, 쌓아올리는 전략이 유효한 이유는 자연의 법칙을 인간 사회에 옮기는 것이며,이 책에서 언급하는 불황에 강한 전략은 굳이 불황이 아니더라도,나에게 위기나 불행이 찾아오는 경우에도 어느 정도 유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