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만난 양봉의 세계
프리드리히 폴 지음, 이수영 옮김, 이충훈 감수 / 돌배나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왕벌이 먹는 젖,로열젤리는 민간 의학적으로 유명하다.추가 비요을 들이지 않고 자체적으로 얻으려면 분봉을 억제해야 한다. 여왕벌이 될 에벌레들의 방에는 로열젤리가 들어 있어서 왕대를 뜯어내고 애벌레를 치운 뒤 꺼내 먹을 수 있다. (-39-)


봄 밀원 식물 버드나무,벚나무, 사과나무, 배나무, 서양자두나무, 까치밥나무, 구즈베리, 자르베리, 민들레, 유채
여름 밀원 식물 아까시나무,밤나무, 피나무, 오리갈매나무,토끼풀, 들갓, 파켈리아,자주개자리,어수리, 에리카, 블랙베리
가을 밀원 식물 들갓, 메밀, 봉선화, 호장근, 담쟁이
감로 제공 식물 (최적의 조건에서) 가문비나무,전나무, 소나무,단풍나무, 피나무, 떡갈나무, 다른 식물들도 진딧물의 피해를 심하게 입어 감로를 제공할 수 있다. (-58-)


이미 다 자라서 꿀을 왕성하게 생산하는 무리를 양봉 시즌에 구입하는 사람은 가장 비싼 값을 지불해야 하지만, 첫 수확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반면에 꿀벌 무리를 가을에 구입하면 먹이 공급이 이미 끝나고 응애 퇴치 조치도 마친 상태다. (-95-)


특정한 꿀을 수확하려면 다음과 같은 전제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우선 꽃이 만발한 유채밭이나 피나무 가로수길처럼 해당 밀원이 풍부해야 하고, 식물의 수는 최대한 많아야 한다. 또한 적당한 규모의 꿀벌 무리를 적절하게 배치해야 한다. 주변에 경쟁이 될 만한 큰 밀원이 있으면 안 되고, 다른 밀원에서 꽃이 피기 시작하기 전에 제때 꿀을 수확해야 한다. (-192-)


꿀을 참 좋아했다.꿀에 인삼을 재어 놓고 꿀을 틈틈히 먹고 있으며, 얼마전 꿀을 얻었다. 하지만 그동안 꿀을 맛있게 먹었지, 꿀을 생산하는 그 방식조차 알지 못하였고, 꿀이 모여드는 양봉농가들을 제대로 살펴 보지 못할 때가 있었다.이 책은 바로 그런 양봉에 대해서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으며,실제 양봉을 하기 위한 조건들을 분석하면서, 이해할 수 있다.


양봉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시설들은 꿀이 식물에서 꿀을 채취해서 모여들기 좋도록 해야 한다. 일벌이 모여드는 공간, 수펄과 여왕벌이 모여드는 곳을 분리해야 하며, 봄철에 꿀벌 무리를 사는 것이 조금 비싸지만, 가장 좋은 꿀벌을 획득할 수 있다.물론 여왕벌은 후계자가 될 여왕벌을 여럿 낳고 수명을 마감한다.그 과정에서 여왕벌은 서로 권력 투쟁을 하고, 약한 여왕벌은 기존의 터전을 바꿔서 다른 곳으로 이동해 삶의 터전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여기서 꿀벌을 키울 때,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것은 미국 부저병의 창궐이다. 그건 꿀별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고, 씨를 말려 버리는 아주 위한한 전염병이다. 즉 부저병이 창궐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인식하고 분명하게 처단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꿀벌 통을 상황에 따라서 이동시키는 이유다.



벌의 조직은 수평적이면서, 군집을 이루고 있다.일벌은 암컷으로서 평생 벌통안에서 살아가 세상을 마감하여,수명이 긴 겨울벌과 ,수명이 짧은 여름벌로 구별하고 있다.그 과정에서 꿀을 획득하고, 수펄과 찍짓기를 통해 새로운 후계자를 만들어 나가게 되며, 꿀을생산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밀랍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서 꿀을 다 채취하고 난 뒤,남아있는 꿀벌들을 제대로 처리해야 하며, 응애를 깨끗하게 처리해야 양질의 꿀을 생산할 수 있는 체계가 만들어진다.여왕벌이 떠나고 남아있는 벌들을 정확하게 처리해야만 전염병 차단을 막을 수 있다. 그동안 보았던 꿀벌 생산과정,양봉농가들의 어려운 점들이 개괄적으로 정리되어 있었으며, 상품가치가 높은 꿀을 생산하기 위해서, 벌이 살아갈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이동시키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