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치 하나로 월 매출 10배 차이 나는 상권의 정석
정양주 지음 / 라온북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1.상권분석은 돈을 벌 수 있는 상권과 입지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2.네이버 지도, 카카오지도 등 앱과 상권분석 시스템,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민원 24를 통해 사전 조사를 하면 정확하고 빠른 시간 안에 현장 조사를 할 수 있다.
3.고객이 올 수 있는 경계인 상권 범위를 파악하는 것이 현장 조사의 핵심이다. (-33-)
건물 면적에는 전용면적, 공용면적, 영업면적, 분양면적이 있다.공용면적은 엘리베이터, 계단 등 여러 사람이 함께 쓰는 공간의 면적을 말한다. 전용면적은 점포가 독립적으로 사용하는 부분으로 전체 바닥면적 중 공용면적을 제외한 면적을 말한다. 분양면적은 공용면적과 전용면적을 합친 면적으로 보통 상가의 공용관이 비는 분양면적에 따라 산정하는 경우가 많다. 영업면적은 직접 상품 판매에 이용되는 면적을 말한다. (-161-)
내가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는 '상권분석' 과 '시장분석-점포 이력 분석'이다.'점포이력 분석'에는 지금까지 어떤 업종과 업체가 해당점포를 사업장으로 사용했는지 나타난다. 동종업종이 이곳에서 어떻게 운영됐는지, 다른 업종은 어떤 점포에서 운영되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어떤 이유로 폐업했는지는 현장에 직접 가서 탐문해야 한다. (-278-)
코로나 이전에는 가게를 세들어 장사를 하는 이들은 선투자 -원금회수를 통해서 장사를 하게 된다.큰 규모의 가게에 입점하여,고객을 끌어들이는 미끼 상품들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았고,지역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된다.그러나 구도심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인하여,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고, 비싼 월세를 충당하지 못하여, 장사를 접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게 된다. 그건 평소 장사를 해왔던 가게에 임대 전화번호가 곳곳에 붙여 있는 걸 보면서,불황기에는 상권분석, 입지 문석, 수익분석이 무용지물이라는 걸 재확인할 수 있다.그과정에서 실평수 100평이상의 가게는 임대가 되지 않아서 1년 넘게 방치되는 경우가 현실이다.
하지만 되는 장사를 하고 싶다면, 상권 분석은 필수이며, 기본이다. 재래시장과 가까운 곳에 가게를 낸다면, 재래시장을 주로 찾는 사람들의 유동인구, 그들이 사는 물건의 가지수, 경쟁업체의 동향까지 꼼꼼하게 분석해 보아야 ,실전에서 큰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 즉 이 책에서 상권 분석을 할 때 필요한 지표들을 어디서 구할 것인지,팁을 알 수 있으며, 네이버 지도, 카카오 맵, 구글 맵을 활용하여 ,최신 지도 정보를 구하는 것이 필요하다.더군다나 소상공인진흥센터는 상권 분석,권리분석 뿐만 아니라,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상권 분석에 요긴하게 쓸 수 있다.
왜 상권분석을 해야 하느냐고 물어본다면, 답은 하나다.사업이나 창업의 규모를 상권 분석을 통해서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100원을 투자하여, 110원의 이윤을 남길 수 있어야 남는 장사가 된다. 그런데 이런 현실이 실제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그래서 빚을 담ㅈ당하지 못한 자영업자는 자신의 목숨을 끊는 경우가 있다. 즉 어떤 자영업자가 장사를 접고 넘겨줄 때,그 원인을 분석해야 하는 이유는 사업을 할 때 생길 수 있는 잠재적인 리스크가 현존하기 때문이다.그 대표적인 경우가 동종 업체의 경쟁업체가 가까운 곳에 갑자기 들어설 때, 그 가게는 적당한 시점에 치고 빠지는 전력을 선택하게 된다.그러나 상권 분석을 완벽하게 되지 않은 상태에서 창업을 할 경우, 가게를 개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가까운 곳에 동종 경쟁업체가 들어설 때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꼼꼼히 상권분석을 해야 하며,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