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다은쌤의 3D 프린팅을 위한 틴커캐드 TINKERCAD 메이커 다은쌤 시리즈
전다은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틴커캐드(Tinkercad)는 미국의 3D 모델링 프로그램 전문회사인 오토데스크(autodesk) 사의 3D 모델링 프로그램 중에 하나이다. 특이한 점은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모델링 작업을 한다는 것이다. (-14-)


모든 모양을 다 출력할 수 있을 것 같지만 FDM 3D 프린터는 공중에 뜬 형상을 출력하기 어렵다. 그래서 출력을 돕는 '서포트' 라고 하는 구조물을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지정해 줄 수 있다. 서포트는 공중에 뜬 형상을 출력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출력 시간과 재료 소비랴을 늘린다. 그래서 서포트의 필요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야 하고, 어떤 조건의 서포트가 필요한지 알아야 한다. 또한 출력하는 방ㅎ랴에 따라 서포트의 모양과 양이 달라진다. (-24-)


산업용 프린터로 쓰여졌던 3D 프린트가 일상속에 파고 들게 되었다.내가 원하는 물건을 내가 직접 만들어 쓰는 것, 3d 프린터의 장점이다.나만의 3D 프린팅이 가능해졌고, 작은 물건부터,큰 물건까지 ,다양한 제품을 완성시킬 수 있으며, 내가 원하고,의도한 모양의 세계에서 단 하나만의 제품을 완성할 수 있게 된다. 유투브 '메이커 다은 쌤'을 운영하는 저자 전다은씨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서로 접목시켜 3D 프린트의 효용가치를 높여 나가게 된다. 즉 이 책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쓸 수 있는 3D 모델링이 가능한 틴커 캐드를 활용할 수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제품을 완성시키기 위해서 모양이나 위치에 따라서 서포트와 브림을 설치하게 된다. 즉 제품 성형과정에서 액체, 혹은 고체 형태의 물질이 굳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서프트와 브림을 설치하는 이유였다. 


틴커 캐드를 적절하게 쓰기 위해서는 3D 모델링에 대한 완벽한 숙지가 요구된다. 그건 2D 캐드와 다른 특징,레이아웃 설정, 정교한 모델링, 실제 모형에 가까운 크기를 성형하기 위해서 , 정교한 자와 수학계산이 필요하다. 즉 원형을 만들거나 네모나 삼각형, 그 이외에 다양한 모양의 도형을 완성하기 위해서 필요한 3D 프린팅 기술을 완성할 수 있고,3D 프린팅이 완성된 뒤, 브림과 서포터를 완벽하게 제거해야 내가 원하는 제품을 완성할 수 있다. 즉 이 책은 팔찌, 연필꽂이,내가 원하는 다용도 그릇, 열쇠고리 처럼 아기자기한 소품들을 직접 제조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점 선,면과 벡터 좌표를 통해서 ,내가 의도한 출력물을 얻을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