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커리어 독립플랜 - No 1. 헤드헌터가 알려주는 직장생활의 시작, 이직, 커리어독립 준비까지
김경옥 지음 / 리텍콘텐츠 / 2020년 9월
평점 :
회사는 왜 나에게 돈을 주어야 하는가?
나는 어떻게 회사가 내게 돈을 주게 만들 것인가? (-14-)
삶속의 온갖 자잘한 일들을 대면하여 늘 중심에 머물게 하는 마음의 기술을 연마하는 게임에 맛을 들이다 보면 , 어느 날 문득 당신은 자신이 정말 중대한 문제 앞에서도 중심을 지킬 수 있게 된 것을 발견할 것이다. 과거 같았으면 당신을 파멸로 몰아갔을 종류의 사건도 당신을 완벽하게 평화로운 중심에 남겨둔 채 왔다가 그냥 지나가게 할 수 있다. (-59-)
조승연 작가의 강의 중에 "모든 권력은 모빌리티에서 나옵니다."라는 대목이 있었다. 나는 이 말에 심히 공감한다. 직장인을 비롯한 모든 사람은 자유로워지기 위해서 모빌리티, 이동성을 갖는 것이 핵심이다.
이것은 단순한 이동의 자유, 이동수단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지금 이곳에 있지만, 원한다면 이곳에 있지 않을 수 있는 능력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내가 이곳을 떠날 수 있다면, 이곳의 불합리에 굴복할 이유가 없다.합리적이지 않은 곳임이 판명 난다면 이곳을 떠나면 되기 때문이다. (-123-)
헤드헌팅은 명품 서비스이다. 인력 파견, 직업 소개소 등의 HR 인사, 채용 관련 여타 서비스 중에서 가장 고가이다. 활용하고 싶다고 해서 아무 기업이나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역으로 생각하면 헤드헌팅, 헤드헌터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은 인재 채용에 있어서의 중요성을 그 어느 부분보다 높게 사고 있으며, 또한 자금에 어느 정도 여유가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215-)
무먼가를 손에 넣기 전에는 ,반드시 그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합니다. 인생이란 보다 큰 것을 향해 가기 위한 준비의 연속입니다. 모세는 80년을 걸려 준비했고, 40년을 소비하며 일했습니다. 예수는 3년을 위해 30년을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우리 대부분은 '당신도 5분이면 할 수 있다'와 같은 교재로 준비를 하려 듭니다. (-271-)
헤드헌터 김경옥의 저서 <커리어 독립 플랜>에서 내가 얻었던 단어 하나를 선택하라면, 모빌리티였다. 커리어와 모빌리티, 그것을 설명하려면,야구를 이야기 하게 되고, 커리어 독립 플랜은 야구와 야구 선수를 보면 쉽게 설명된다. 최고의 야구 선수는 최고의 모빌리티가 될 수 있다.
여기서 모빌리티란 이동성이다. 자신이 어떤 한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고 내일이라도 다른 곳으로 이직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은 능력있는 사람, 갑이 될 수 있는 조건을 가지게 된다. 최고의 야구 선수가 바로 이 책에서 언급하는 모빌리티를 가지고 있는 케이스이며, 실력이 하락세에 있는 선수나 무명의 선수는 모빌리티가 없는 선수에 해당된다. 즉 자신의 몸값을 올리기 위해서,부단하게 노력하고, 그 과정에서 타이밍과 기회를 엿보면 타구단으로 이적할 수 있는 명분을 쌓게 된다. 즉 기아에서 타구단으로 이적한 기아맨 안치홍이 바로 그런 케이스다. 소위 김선빈과 키스톤 콤비를 형성하였던 그가 타구단에 쉽게 이적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다.류현진도 메이저리그에 입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가 가지고 있는 약구선수로서의 최고의 역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왜 우리가 직장인으로서 커리어를 쌓아야 하는지 알 수 있다.즉 이동성이 있는 사람은 어디서든지 모셔올려고 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을 검증받을 수 있게 된다.
즉 헤드헌터, 모빌리티,이에 준하는 조건을 가지려면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야 한다. 집이나 직장에서 천덕꾸러기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그 사람이 바로 모빌리티에 약하기 때문이다. 즉 이동성이 없다고 생각하면,나를 둘러싼 주변 사람들은 그 사람의 역량이나 능력과 무관하게 멸시하고, 모욕하거나 갑질을 일삼는 이유는 바로 이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다.즉 이 첵을 통해서 직장인으로서 자신의 몸값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을로서의 자신이 현재의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조건과 대응능력, 회사를 원하는 자신이 아닌 회사가 원하는 나로 탈바꿈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