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채용 AI 취업 전략 - AI 시대 취업 전략 솔루션
최준형 지음 / 해피페이퍼(HAPPY PAPER) / 2020년 8월
평점 :
품절











딥마인드,구글, 그리고 인공지능,이런 것은 우리 삶을 바꿔 놓고 있다.인간에게 주어진 시간은 한정적인데 반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었고,인간의 삶이 점차 복잡한 양상을 띄고 있었다.여기서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조건 중에서 인간이 쓰는 자연어를 파악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면서, 이제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이 사람을 채용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고 있었다.그건 그동안 자소서의 패턴이나 스토리전개 등등 자신만의 역량이나 직무적합도를 쓸 때, 이제 그것을 검증하는 도구가 사람이 아닌 인공지능 ai 가 대신하게 된다.그건 사람에 의존해 왔던 것과 다른 양상을 띄고 있으며, 면접을 보는 사람이 늘어나도 인공지능이 소화할 수 있는 고도의 채용 수준에 다다르고 있다.하지만 인공지능은 채용에 있어서 하나의 필터링일 뿐 ,실제 심층 면접은 사람에 의해 정교해지고 있다.즉 채용에 있어서 선택과 집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몇몇 기업들은 인공지능을 툴로 활용하고 있다.여기서는 카피킬러 HR,SK 에이브릴, 코멘트, AI자소서분석,ARI 플러스 가 인공지능 채용 툴로 쓰고 있으며, 표절 검사, 패턴 분석, 문서오류검사, 문서 단위 평가, 기업 인재상 확보, 직무 접합도 평가까지 아우르고 있으며,그동안 면접관이 자소서 오타를 체크하지 못했던 과거의 면접과 달리 이제는 인공지능에 의해서 맞춤법을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게 되었다. 여기서 취업을 하는 사람들은 취업 전략을 바꿔야 할 때이다. 맞춤법과 문장을 정확하게 쓰는 국어 연습은 필수가 되었으며,이제 표절에 대한 엄격함이 요구되기 때문에 면접의 시시비비는 줄어들에 된다. 이 책을 보면, AI 채용에 대하여 대안은 있었다.그건 내가 연습으로 써온 자소서를 실제 웹을 통해서 검증할 수 있기 때문이다.물론 5번에 한하여 88,000원리는 비싼돈을 지불해야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대기업에 취업하기 위해서는 거쳐가야 할 부분이다.'즉 서로 대면하지 않고,언택트 채용,블라인드 채용이 기술적으로 가능해졌으며, 낙하산 채용은 점차 줄어들 수가 있다.이 책을 읽으면서 흥미롭게 느껴졌으며,한편으로 취업자 기준으로 볼 때 할일이 더 늘어났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