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매크로 & VBA - 실전형 프로그램 제작 예제 수록-모든 버전용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김경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90년대 초반, 타자기가 있었고, 컴퓨터로 쓰는 로터스 프로그램이 있었다. 매킨토시 컴퓨터가 있었던 그 당시, 1995년 이후 윈도우 운영체제가 나오면서,한글 워드프로세스와 엑셀이 포함되어 있는 오피스 프로그램이 등장하면서, 스프레드 시트의 계보는 달라지게 되었고,오피스 사무 환경이 바뀌게 된다.소위 코볼-로터스 하나만으로 컴퓨터 전문가라 불리었던 그 때 당시와 달리 ,지금은 엑셀과 엑세스, 파워 포인트를 활용한다고 해서 컴퓨터 전문가라고 인자하지 않는 시대가 도래하게 되었다.더군다나 굳이 엑셀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구글을 활용한 웹 스프레드시트가 가능하였고,네이버에는 어느 정도 툴을 사용하여, 엑셀의 서식환경을 스스로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그 가운데 엑셓은 버전 업그레이드 해 왔으며, 이 책은 엑셀 2007이후를 기준으로 쓰여진 책이었다.물론 2007년 이후 그래픽 면에서,툴의 모양은 달라졌지만, 서식환경은 크게 바뀌지 않았다.



매크로는 엑셀 프로그램을 강력하게 해 주며,엑셀의 사용가능성을 확장시켜 주게 된다. 그건 데이터를 주제에 맞게 분기시키고, 자동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을 컴퓨터 스스로가 할 수 있는 기능이다.엑셀을 소위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있어서,준 전문가에 해당하지만, 고급기능을 사용하려면, 다른 프로그랭 언어에서 차용해 왔던 기능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소위 VISUAL BASIC로 대표되는 언어적인 특징을 엑셀 매크로에도 같이 적용될 수 있으며,객체지향 언어에서 주로 쓰느 반복문,조건문이 엑셀 매크로에도 병행하여 쓰여지게 된다.그건 자동 매크로을 할 때, 내가 짜 놓은 조건 프로그램이 무한 반복될 수 있는 문제들을 방지할 수 있으며, 반복문에서 조건이 등장하고,그 조건에 부합하거나 , 부합하지 않을 때, 명령어 순환 루트에서 빠져 나오는 것이다. 이렇게 프로그래밍 언어적인 관점에서 이 책을 보면 상당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하지만 사무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크게 어려운 것이 없는 것이 엑셀과 엑셀의 강력한 기능 중 하나인 VBA 매ㅔ크로이며, 매크로는 엑세스나 다른 여타 데이터 베이스 프로그램과 여동항 때 확장성이 더 커질 수 있다.여기서 엑셀의 강력한 기능으로 과거 여러사람이 분류하고 나누고 정리했던 사무환경을 이제는 자동 매크로 기능을 통해서 혼자서 더 많이 할 수 있는 사무환겨이 구축되었다는 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