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돌아보는 사람은 모두 지나온 사람 걷는사람 시인선 26
이돈형 지음 / 걷는사람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는 나에게 하나의 상황,하나의 현상을 다르게 보도록 끌리는 힘이 있었다.시에서 느껴지는 부드러움과 채찍질하는 글귀들, 시는 그래서 느리게 느리게 읽어야 하나 보다. 시를 통해서 느껴지는 것은 우리의 삶 그 자체였다.4계절 계절의 변화들을 가장 먼저 감지하는 것은 직감적인 시였다.시는 우리의 오감을 충족하게 해 주고,그 다섯 감각이 모여서, 여섯번째 감각이 형성되었다. 먼저 시인 이돈형의 <뒤돌아보는 사람은 모두 지나온 사람>은 에서 우리는 상황에 따라서 뒤돌아보는 사람이 될 때도 있고, 지나온 사람이 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를 상대적인 관점에서 시간적인 기준으로 볼 때, 한 사람이 두가지 경우의 수가 될 수 있고,달라질 수 있다. 어쩌면 살아있는 사람들은 뒤돌아보는 사람에 해당되고, 지나온 사람은 세상을 먼저 떠난 사람이 될 수 있다. 경험적인 측면으로 볼 때, 같은 상황,같은 시선을 먼저 지나온 사람일 때도, 이 두 사람이 해당되는 것이다.어쩌면 우리는 지나온 사람이 뒤에 남겨 놓은 흔적을 따라 가면서 자꾸만 뒤를 돌아보는 사람이 아닐까,시인의 의도를 시집 제목에서 살펴 보게 된다.


이 시에서 느껴진 주제는 사람,죽음, 개, 말이었다.우리가 살아가면서 힘들어 하는 것들 대부분은 말에서 시작된다.말이라는 것은 내가 한 말과 내가 할 말로 구별되어졌다. 할말이 무거워지면, 내가 해야 하는 말도 자연스럽게 무거워지게 된다.그렇게 될 때,내가 뱉은 말을 상대방은 무겁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다. 무거운 말을 흘렸을 때,상대방이 가볍게 받아들이면, 괜히 억울하고, 때로는 많은 것들이 불편하다. 무거운 말을 하면,상대방은 그 말을 꼽씹게 된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말을 가볍게 하는 것이다. 여기서 말의 지혜를 느낄 수 있다.가벼운 말은 상대방에게 가볍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나에게도 상대방에게도 기억에 현존하지 않는다.사람과 사람 사이에 원만한 관계가 형성되려면 기본적으로 말은 가볍게 흘릴 수 있어야 한다.즉 가벼운 속에서 여유가 샘솟고, 말을 하지 않아도 서로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여백이 추구될 수 있다.책 속에 등장하는 개가 쓰는 하나의 단어 '멍' 속에 다양한 의미가 담겨져 있는 것처럼, 굳이 설명하려고 애쓰지 말고, 해명하려고 애쓰지 않으려면,내가 쓰는 말을 비우면서 살아가야 한다.비움 속에서 말의 가벼움이 수면위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