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택트 시대 생존 방법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성장 마인드셋
박희용 외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9년 9월과 2020년 9월을 비교하면,우리 사회는 갑자기 달라지고 있었다.그건 사람들이 모이지 않는 말 그대로 언택트 (UNTACT)를 넘어서서, 온택트(Ontact)를 지나 인텍트(Intact ,Interactive) 로 넘어가는 형국이다. 그건 과거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했던 사람들이 모인 숫자들을 언급하는 게 조심스러워졌고, 최대한 모이지 않는 방향으로 선회하게 된다. 모이더라도 철저한 방역과 체온 재기, 서로간의 거리 두기를 현실화하고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우리 스스로 각자도생을 위한 자구책을 만들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변화 속에서 기회가 있고,위기가 있다.먼저 다양한 축제나 행사를 추진하는 사람들에게는 위기이다. 공연이 중단되었고,노래방이나 목욕탕, 사람들이 모이는 다중시설이 문을 닫게 된다.스포츠 경기도 마찬가지이며, 마라톤이나 축구 등등 여럿이 모여서 하는 생활 체육이 이제는 불가능해진 상황이다. 오죽하면, 프랑스의 경우 비싼 벌금을 매겨서라도 서로 모이지 않으려는 정부 정책이 시행되고 있으며, 각 나라마다 문화적 특징에 따른 다양한 정부 정책이 쏟아지고 있었다.물론 한국의 경우 추석 전후하여,사람이 모이는 것을 방어하는 캠패인이 진행되고 있으며, 10월 3일 개천절 집회를 전면 중단한 상태이다.


이러한 가운에 우리가 경제와 건강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좀더 스마트 해져야 하며, 좀 더 온라인화해야 한다.극너 사람들이 모이지 않으면서, 같은 것을 즐길 수 있어야 하며, 자택근무,온라인수업, 화상화의와 같은 변화들이 적극적으로 보여지고 있다.한편 일을 하는 입장에서는 이런 상황이 당황스럽다쿠팡과 같은 거대한 물류시설, 밀폐된 공간에 사람들이 모여드는 것은 이제 위험한 상황이다.그건 사람이 모여들게 되면, 불특정 확진자가 생겨날 수 있고, 그안에서 우리는 다양한 생각들을 하게 된다.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협업툴이 만들어 지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개인의 역량과 개개인의 브랜드 가치를 더욱 중시하고 있다.소위 프리랜서가 다시 뜨고 있는 이유는 바로 우리가 모이지 않는 시대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