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 멘토링
강규남.박혜연 지음 / 도서출판 이음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쿨함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남을 위한 것이다. 이 세상엔 쿨한 실패는 없다.누구에게나 실패는 뼈아프고 가슴 저린 일이다. 실패에는 쿨 하다는 것은 뼈아픔에 대한 포장된 연기다. (-16-)


친절을 습관화하여, 인연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자. 친절은 기본이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을 위해 상대방과 관계를 하려는가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한순간 스쳐 가더라도 아무런 의미없는 인간관계는 없다.내가 왜 이 사람과 대화를 해야 하고, 무엇을 전하고 알려야 하는지를 망각한다면 그것은 그저 시간 낭비에 불과한 친분 맺기에 지나지 않는다.사적인 만남이라면 상관없지만 업무를 바탕으로 분명한 목적 없이 사람만 만나는 일은 지양해야 한다. (-57-)


대화를 할 때는 시선을 상대의 눈에 부드럽게 바라본다.
상대를 만나러 가는 발걸음을 걸을 때는 경쾌하고 사뿐히 걷는다.
상대보다 먼저 적극적으로 미소로 말을 걸고 상대의 입장을 항시 고려한다.
서비스 마인드가 고착 되어 있는 사람을 찾아 닮아 보려 노력한다.
상대를 인정하고 진지하게 감사를 표하고 성실한 관심을 보여 주며 미소로 대한다.
의미 있는 여운을 주어야 하며 항상 새겨듣는 자세를 견지한다. (-105-)


매니저는 짧은 시간을 갖지만, 여성리더는 길게 본다.
관리를 하지만, 리더는 혁신을 한다.
모방하지만, 리더는 창조를 한다.
유지하지만, 리더는 개발한다.
시스템과 구조에 초점을 두기만, 리더는 사람에게 미래를 본다.
통제에 의존하지만, 리더는 신뢰를 고취시킨다.
'어떻게' 라고 하지만 리더는 '할 수 있다'라고 한다.
'언제'를 묻지만, 리더는 '무엇'을 묻는다.
수직적이지만, 리더는 수평적이다.
현상을 유지하려 하지만, 리더는 그것에 도전한다.
지시하지만, 리더는 몸소 일하는 사람이다.
과업이 적절하게 되도록 하지만, 리더는 적절한 과업을 한다. (-147-)


사람은 본능적으로 자기 삶의 기대치를 끊임없이 높이려고 한다.물론 이것은 긍정적인 의미를 지니며, 개인적 향상과 사회 발전의 심리적 원동력이기도 하다.현실과 맞지 않는 과도한 기대치를 품고 인생을 대하는 것은 날마다 근심 걱덩에 휩싸여 살게 되는 주된 원인이기도 하다.이럴 때 스스로를 한 포기 풀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한 포기 풀이라는 지극히 겸손하고 소박한 마음의 경지를 가진다.(-193-)


자신과 타인을 절충하라.누구나 자기의 관심과 사물을 보는 관점에 따라 생각을 가지며 그 나름대로 충분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당연히 서로 상반되는 두 개의 의견이 충돌하는 때도 있다. (-256-)


남이 부르지 않으면 가지 마라.만약에 가게 되면 그들이 떠나라고 하지 않아도 떠나게 될 것이다.누가 시키지도 않은 일을 하면 사람은 그 일이 잘못될괼 경우 모든 비난을 다 감수해야 하고, 설사 일이 잘 되더라도 아무도 그에게 고마워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어떤 일이 생기는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어떤 태도를 위햐느냐에 따라 셜정된다.그렇기 때문에 어떤 일이든지 함부로 나서면 안 된다. (-257-)


강규남, 박혜연의 <열정 멘토링>은 싱글 여성, 리더,여성리더,리더십으로 대표할 수 있다.리더란 무엇인지 파악하고,그 리더가 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자질을 언급하고 있었다.특히 남성 리더와 여성 리더는 리더로서의 성향도 다르고, 장점과 단점에 있어서 큰 차이를 보여주게 된다.외유내강이 여성의 보편적인 리더상이라면, 내유외강은 남성이 가지고 있는 리더의 모습이다.리더에게 요구하는 시대적인 트렌드는 항상 유동적이며,사회적 트렌드에 걸맞게 리더의 조건은 항상 변동성을 띄게 된다.


즉 이 책은 구별하고 있으며, 분류해 나가고 있다.리더가 무엇인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리더의 기본 조건을 먼저 아는 것이 우선이다.사람과 사람 사이에 신뢰라는 것은 갑자기 만들어지지 않으며,어떤 위치나 직위에 걸맞는 리더상을 구축할 때,리더는 온전한 형태의 리더십을 만들어 나가게 된다.즉 이 책에서 우리가 놓쳐서는 안되는 것은 러더는 수많은 가능성을 열어 놓아야 하며,장애물이 되는 것들을 미연에 제거해야 한다.그것은 자신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라도, 겸손함과 친절함이 요구된다.즉 여성리더에게 친절함과 겸손,상냥함을 강점으로 꼽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한편 여성리더의 취약점은 문제해결력이다. 즉 스스로 할 수 있는 사회적 역량이나 조직에 대한 이해, 조직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다.리더와 매니저를 구별하지 못하는 리더가 상당히 많다.하지만 이러한 부분들도, 협력과 연대를 통해서,취약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갈 수 있다.즉 기대치를 낮추고,바른 태도를 우지하는 것,어떤 상황이 닥치더라도, 흔들리지 않은 태도를 유지할 때,그 리더는 신뢰와 믿음을 구축하게 되고, 리더로서 완성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