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13가지 식물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이나가키 히데히로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자, 토마토, 후추, 고추, 양파, 차, 사탕수수, 목화, 밀, 벼, 콩, 옥수수,튤립,이 열세가지 식물들은 세계 4대 문명으로 손꼽히는 황하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인더스 문명, 이집트 문명,여기에 안데스 문명, 잉카 문명과 서로 엮이게 된다. 과거 수렵, 채집이었던 고대의 인류의 생활양식은 문명을 만들어낼 수 있는 조건이나 준비물이 부족하였다.하지만 그들은 목축을 하게 되었고,농업 혁명을 통해 새로운 역사적 변곡접에 서게 되었다.먼저 야생 밀의 돌연변이는 인간의 농업혁명이 가능하게 되었고, 식량 자급자족을 가능하게 된 출발점이었다.그리고 13가지 식물 중에서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식물들이 다수 있다는 걸 보면, 참 아이러니하다.



미국의 역사에 있어서,사탕수수는 언급하지 않고 지나갈 수 없다.미국인이 존경하는 링컨 대통령이 남북전쟁을 하고, 노예해방운동읗 하게 된 이유는 사탕수수 쟁탈전이었고, 사탕수수 재배와를 위해서,아프리카 노예를 썼던 미국 남부 사람들에게 북부군은 승리를 거두게 된다.그 과정에서 링컨의 정치적인 계산이 깔려 있었으며, 자신이 전쟁에서 승리를 거두기 위한 미국인 간의 내전 양상을 띄었던 남북전쟁을 노예해방전쟁으로 물타기 하게 된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감자는 인류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 오게 된다.감자로 인해 식량 부족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게 되었고,감자는 인간이 먹는 것 뿐만 아니라 돼지도 즐겨먹는 식물로서,인류가 돼지를 기르고, 돼지를 통해 고기를 습득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즉 돼지를 가축화하고,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었던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옥수수의 역사를 보면, 인류의 과학발전의 역사와 함께 하고 있었다.옥수수는 미국이 세계 농작물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먹는 용도 뿐만 아니라 공업용 원료로도 쓰여지고 있으며,지금은 석유를 대체하는 수단이 되고 있었다.


향신료의 대표주자 후추,그리고 후추보다 더 매운 고추,이 두가지는 어원이 흡사하다.특히 후추는 유럽인들이 고기의 노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서 즐겨 애용하였고,후추의 가격은 금과 바꿀 수 없을 정도로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갔다.콜롬비아가 신대륙을 발견하게 된 원인도 후추에 있었으며,처음 후추를 구하기 위해 인도를 가기 위한 과정이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게 된 결정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후추는 고기의 냄새를 없애주는 것 뿐만 아니라 그당시 귀족들의 부와 명예,지위의 상징이 되었고, 후추의 가격이 비이성적으로 올라가게 된 원인은 여기에 있다. 


우리는 쌀농사와 논논사를 서로 섞어 쓴다.쌀농사가 없었다면,지금 우리의 현대인들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삶은 결코 없었다.쌀농사는 생산량에 있어서,밀을 앞지르고 있었으며,아열대 지역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이다.벼 종자 하나가 발아하여, 수십개~수백개의 씨앗을 만들게 되었으며,재배 기술력이 향상되면서, 지금의 논농사 형태를 갖추게 된다.그 과젇에서 농업혁명이 잃어나게 되었으며, 쌀은 먹는 식량 뿐만 아니라 화폐대용으로 쓰여져서,세금납부용으로 쓰여지게 된다.돌이켜 보면,우리가 간헐적으로 전쟁을 벌이게 된 이유도 여기에서 소개하고 있는 13가지 식물의 영향이 크다. 수렵,채집, 목축 문화는 자급자족적인 형태로서, 사회적 인프라를 확장할 필요가 없었다.하지만 13가지 식물이 개량화되고,우리 식탃에 오르면서,인간의 인식과 자각에 획기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게 되었다.지금처럼 현대인들이 보고 있는 자본주의 사회의 근간에는 제1차 산업혁명으로 부르는 농업혁명이 있었기 때문이다.그리고 우리는 과학발전을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코앞에 두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