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비즈니스 강의 - 그들은 어떻게 세상을 경영하는가?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0년 5월
평점 :
이 책을 읽으면, 크게는 대기업 경영부터,작게즌 작은 영세 소규모 자영업자까지 경영의 목적과 이유, 수익과,, 비즈니스기회 창출까지 파악할 수가 있다.여기서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종자돈을 만들어야 한다.그리고 돈이 돈을 벌어들이는 수익 구조를 만들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었다.물론 그것이 자신이 아니라도, 경영전문가를 통해서 경영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경영자에게 인맥과 인재 확보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즉 이 책에서 요구하는 경영 비법은 도전과 용기, 과감함에 있었다.실패와 위험을 무릎쓸 수 있는 사람만이 크게 얻을 수 있고,크게 실패핧 수 있다.그래서 리스크가 가장 큰 것이 경영 내부에 있는 이유였다.즉 이 책을 읽으면서, 비즈니스에 있어서 정보는 충분조건이 아닌 절대적인 요건이라는 걸 알게 된다.정보와 데이터는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통찰력과 예측가능한 이들만이 성공의 타이밍을 거머질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지금 커져가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눈덩이처럼 커질거라고 예측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어 내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을 가르게 된다.예측하는 이가 소수인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정보를 얻고 예측이 너무나도 중하다는 것이 뻔하게 보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리고 왜 성공에 있어서 과감함이 필요한 이유는 예측불가능할 때,과감함이 스스로 예측가능한 사람이 될 수 있고,비즈니스 기적을 만들 수 있다.그리고 2020년 8월 50여일간 일어났던 장마도 마찬가지다.긴 장마에서 미리 농산물 수확을 한 농가는 어느정도 큰 손실을 입지 않고, 원금을 건질 수 있게 된다. 반면 그렇지 못한 농가는 농가 뿐만 아니라 상인들도 큰 손실을 입게 되었다.장마가 길어질 거라고 생가한 이들은 얼른 수확을 하고,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다.그러나 단기간에 장마가 그칠거라고 생각하는 이들은 더 욕심을 낼 가능성이 크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속담처럼, 다들 오른 쪽으로 갈 때,왼쪽을 선택하는 과감함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경영에 있어서,인간의 욕망이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기준이 되는 이유여기에 있었으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욕망의 적정 수준을 어디까지 허용하느냐이며, 정보를 활용한 예측과 통찰,그리고 리스크를 줄여나가는 과정이다. 비즈니스 기회를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시간관리와 자기 절데,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왜 중요한 지 이 책을 통해서 명확하게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