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 - 커머스의 과거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서법군 지음 / SISO / 2020년 8월
평점 :
절판


PROFESSIONAL 커머스의 조건


칠패시장에서는 경강으로 들어온 호남의 미곡과 동대문 훈련원의 배추, 청파의 미나리, 왕십리의 무, 삼남의 건어물 등 온갖 물품이 거래되었다.사대문 앞에 버티고서 전국에서 몰려든 물산을 한양으로 들이는 관문 역할을 했다. (-15-)


1853년부터 1870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진 도시정비 사업을 통해 파리의 도로, 광장, 건축물, 상하수도 등 근대 도시의 외관이 갖추어졌다.공사는 근 20여 년간 이어졌고, 파리는 새롭게 태어났다.1870년 파리의 도시정비 사업이 끝날 무렵, 파리의 역사 주변엔 세계인이 몰려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저마다 파리 스타일을 뽐내며 걷고 있었다.파리가 19세기의 수도로 확고한 위상을 확립한 것은 오스만의 도시정비 사업 덕분이었다. (-65-)


시어스의 경영진이 저지른 가장 멍청한 결정은 바로 1993년에 카탈로그 제작을 중단한 것이다.통신 판매의 상징인 카탈로그는 1931년까지도 여전히 시어스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지만 이후 매장 매출에 추월당하면서 1993년,100년만에 폐지된다.이는 결과적으로 최악의 결정이었다.카탈로그 중단과 함께 시어스는 보유한 물류센터도 모두 포기했다. (-112-)


최남의 상점은 세심한 진열과 연출로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과감하게 정찰제, 교환, 환불정책을 시행했다.가격은 믿을만 한데다 저렴했다.고래로 상점이라 하면 반드시 갖춰야 하는 것이 저렴한 가격과 만족도 높은 서비스, 고감도의 진열이다. 최남은 상점의 본질을 찾아 시행한 것이다. (-165-)


최근 홍대 ,가로수길, 서촌 경리단길, 우사단길, 종료 피맛골,성수동 등 서울의 골목 상권이 살아나고 있다. 춘천 육림 고개, 경주 황리단길, 제주 아라리오길 등 전국 골목길이 작은 가게로 붐빈다. 대형마트로 인해 사라졌던 동네 마트가 부활해 약진하고, 입소문으로 붐비는 동네 반찬가게, 빵집, 정육점, 과일가게 ,스페셜티 카페 등을 흔히 볼 수 있다.대형서점도 살아남기 힘든 상황에서 동네 독립서접이 속속 문을 열고 있다. (-189-)


저자의 직업은 백화점 MD에서 전자상거래 이커머스로 옮기게 된다.그 과정에서 커머스COMMERCE는 새로운 경제 변화를 만나는 불가피한 상황이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로컬 시장이 이커머스로 바뀌는 그 전과정들이 소개되고 있다.저자의 책 <커머스의 조건>은 바꿔 말하자면 <커머스의 역사>이기도 하며, 백화점의 변천사를 분석해 볼 수 있다.즉 이 책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결,기계와 인간의 연결이 어떤 경제적 효과를 얻게 되는지 분석해 볼 수 있다.


시대는 달라지고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매번 홈쇼핑을 보고,그 과정에서 상품이 담겨진 책자들이 집으로 배달되는 것이 당연하게 생각하는 지금 우리시대의 모습을 보면, 당연하지만,과거에는 획기적인 서비스였고,아이디어였다.그것이 정착하고, 고착화하면서, 문화는 바뀌게 된다.문화가 이커머스와 연결될 때,우리는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며,그 과정 속에서 새로운 가치를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바로 이 책이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인사이트는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현재를 통해 미래를 예측하는 과정들이었다.


돈은 돌고, 돈은 사람들 사이를 흘러간다.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욕망과 욕구를 파악하려고 하는 이유는 돈의 물줄기를 적재적소에 갖다놓기 위해서였다.어떤 변화가 있으려면 아이디어 하나만으로는 절대 불가능하다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는 사회적인 인프라가 갖춰질 때, 비로서 아이디어가 현실과 결부되며, 사람들의 취향이 바뀌고,그 취향이 경제의 주축이 되는 것이다. 한편 변화라는 가치는 상당히 무서운 존재감을 가지고 있다.현재 성공하고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앞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다.100년 전통의 기업이 변화의 물결을 잘못 타면서,실패가 되고, 파산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변화가 가지고 있는 힘이다.더군다나 지금 우리는 제3차 산업혁명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넘어가는 변화의 큰 물줄기를 바라보고 있다 .성공과 실패는 하나의 오판이 연쇄적으로 나타날 때 만들어지며, 지금의 대형마트가 앞으로도 성공할 수 잇다고 장담할 수 없다.그건 인간의 욕망과 니즈, 관점이 바뀔 때 ,얼마든지 이커머스에서 로컬로 바뀔 수 있고, 큰 도로에서, 골목으로 다시 경제가 들어갈 수 있다.소위 우리가 부동산 사업을 할 때 길목 좋은 곳이 평생 길목 좋은 곳이 아니라는 것을 과거의 역사를 통해서 배울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