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봐도 연애소설
이기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등교 시간이 모두 끝난 후, 성오씨는 입고 있던 녹색 조끼와 깃발을 학교 교문 옆 경비실에 반납했다.거기네는 그날 아침 봉사했던 다섯 명의 학부모가 모여 있었다.녹색어머니회 활동 일지에 아이들 반과 이름, 학부모 이름을 적고 서명까지 하도록 되어 있었다.그래서 성오 씨는 그녀, 최민아의 딸이 자신의 3학년 아들 바로 옆 반인 것을 알게 되었다. (-12-)


유정은 그말을 하면서 마스크를 벗었는데, 그러곤 혀를 장난스럽게 삐쭉 내밀기도 했다.그 바람에 성구는 긴장이 풀리게 되었다.마치 예전 대학교에 다닐 때처럼 모든 게 제자리로 돌아간 듯한 기분이었다.아아, 좋구나.정부가 이렇게 나를 도와주는구나.이런데 쓰라고 긴급재난지원금도 주는 거구나....성구는 유정과 함께 천천히 캠퍼스 안을 걸었다. (-70-)


책이 좀 많구나
민규는 2층 계단에서부터 거실까지 쭉 이어진 책장을 보면서 잠깐 그런 생각을 했다.그러니까 이삿짐센터에 맡기기도 어려웠겠지.민규는 뒷주머니에 아무렇게나 쑤셔 넣었던 목장갑을 꺼냈다.어림잡아도 1만 권은 넘을 것 같았다.교수님은 이 책을 다 읽었을까? 책이란 건 읽지 않고 그냥 갖고만 있어도 영향을 받는다고 하니까...민규는 이 책을 보관하고 있는 것 자체가 대단해 보였다. (-128-)


쪽지 보고 미안한 마음에 이렇게 다시 쪽지로 답장을 드립니다.저는 302호 박승호 씨 딸 박유정이라고 합니다.저도 물론 102호 김 여사님을 예전부터 알고 있었고요.하지만 따로 감사의 인사를 전하진 못했습니다.그 점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일주일 전부터 계속 서울에 있는 병원에 가 있었습니다아버지가거기 종합병원 중환자실에 계셔서요.사흘전부터는 아예 면회도 안 되고, 담당 의사로부터 마음의 준비를 하라는 말도 들은 처지입니다. (-171-)


"알았어,알았어.그러니까 아빠 빨리 연애도 하고 결혼도 하게 너도 꼭 대학 가고....재수하지 말고..."
그러니까 내 말은 아빠가 연애한다고 해서,내가 결코 삐지거나 옹졸한 마음을 품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내가 무슨 초등학생도 아니고...한데, 왜 하필 상대가 그 여자란 말인가..그것도 제대로 된 연애가 아닌 짝사랑 상대가...(-210-)


아빠가 짝사랑에 빠진 상대는 내가 다니는 '정석수학학원'의 부원장인 '흑마늘' 강주원 선생이다.아빠와 비슷한 또래인 건 분명하고 또 지금까지 결혼도 하지 않운 것 역시 확실하다.몸도 마른 편이고 턱은 좀 긴편인데 특이하게도 항상 머리카락을 다크블루로 연색하고 마스카라를 진하게 그리고 다녔다. (-211-)


이 책의 주제는 연애이다.연애는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사람이 연애의 매개체가 돌 수 있고,사물이 연애의 매개체가 되는 경우도 있다-연애는 보다시피 결혼과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무겁지 않고,상황에 따라서 가벼움을 느끼게 된다.우리는 결혼하고도 어떤 이들은 연애를 느끼게 되고, 즐기는 경우도 있다.때로는 결혼 후 ,갑자기 어떤 상황이 ,서떤 예외적인 경우가 과거의 연애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그럴 때, 스스로 최악의 상황에 빠져들지 않으려면 , 적절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들은 연애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다.결혼 후 아내와 사별한 후, 혼자가 된 아빠에게 연애란 합법적이다. 그러나 아무리 합법적이라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곤란할 때도 있다.바로 내가 즐기는 연애가 누군가에게는 상당히 불편한 경우다.


어딘가,어디에선가 자신의 첫사랑을 만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첫사랑은 설레임이다. 소위 원수는 외나무 다리에서 만난다 하였던가,어떤 상황이 누군가를 만나게 되고, 그 과정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어필하게 된다.그리고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감정이 샘솟기도 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나고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알게 된다.싱글도 연애를 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있다. 그리고 돌싱도 연애를 할 수 있는 조건이 붙는다.그러나 돌싱의 입장과 싱글의 입장은 사뭇 다른 특징을 안고 있다.연애에 대해서 어느 정도 무게감과 책임감을 느끼게 되고,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된다.같은 연애라도 상대가 누구나에 따라서,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서 연애의 가치와 의미는 달라질 수 있으며,그 과정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느낄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