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관리 매뉴얼 - 우리 회사의 현재 모습을 체크하는
글로비스 경영대학원 지음, 홍성수 옮김 / 새로운제안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장의 성장성이나 자원 배분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사업 라이프사이클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사업 라이프사이클이란 '어떤 제품이나 시장은 반드시 탄생에서 쇠퇴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흐름이 있으며, 각 단계마다 취해야 할 전략은 다르다'고 생각한느 방법이다. 제품이나 시장을 도입기,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라는 4단계로 나누어 사업전략을 강구한다.다음에서 보듯이 ,각 단계별로 경쟁환경, 고객의 니즈, 필요한 자금, 전략과제가 변한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47-)


이에반해 마케팅의 목적은 계속적인 성장을 염두에 둔다. 고객을 기업에 오랫동안 이익을 가져다주는 존재로 여겨, 좀 더 장기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대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킬만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지'와 같이 ,고객을 중심으로 사고하는 방식이 항상 요구된다. (-127-)


이해관계자란 기업 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사람이나 단체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주주, 경영자, 종업원,금융기관, 채권자,거래처, 경쟁기업, 고객,지역주민, 환경보호단체,각종기관, 세무당국,행정관청 등이 모두 포함된다.기업과 이해관계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이 설명하야 할 내용도 상대방에 따라 잘라진다. (-225-)


회계란 기업의 일상적인 사업 활동을 정해진 규칙에 따라 수치로 표시하여 기록 보고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회계에서는 원칙적으로 과거와 현재를 기준으로 생각한다.
반면에 재무에서는 경영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사업 활동과 함께 움직이는 자금(현금)의 흐름을 관리하고,그런 활동을 통해 기업 가치의 최대화를 도모하는 분야이다,미래의 기업 활동에서 현금흐름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증가시킬지가 주안점이기 때문에, 재무에서는 당연히 기업의 미래에 중점을 둔다.따라서 재무전략은 사업전략 못지 않게 중요하다. (-299-)


완전시장이라는 가정 하에서 주주에 대한 수익률은 배당으로 환원되든 주가 차익으로 환원되든 그 결과는 같다. 하지만 실제로 세금이 존재하고, 투자자와 기업간에 정보나 투자 기회가 균등하지 못하기 때문에, 배당정책은 기업 가치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경영자는 이러한 문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배당정책을 결정해야만 한다. (-361-)


인사조직관리는 사람을 다루기 때문에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분야'라고 생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논리적인 부분이 많다. 인사조직관리가 서툰 기업이나 관리자가 많다는 것은, 반대로 적절한 관리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실행할 수만 있다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우선 인사조직에 관해 깊이 이해하고,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403-)


(1)QR
'적절한 것을, 적절한 장소에서,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가격으로 제공'하기 위해 서플라이 체인중에서 필요한 재고량과 체류기간을 줄인다.또한 과거 제조업자가 주도하는 푸시(Push)형 발상이 아닌, 소비자 니즈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 주도의 풀(Pull) 형 발상에 기초한다. 원래 QR은 1980년대 중반에 미국의 의료ㅠ제조업체에 의해 처음으로 추진되었다. (-532-)


이 책은 경영관리 매뉴얼 로서,.영영에 있어서 경영전략, 마케팅,회계,재무,인사조직관리,정보기술(IT)을 포괄하고 있었다.이 여섯가지 원칙과 도구는 바로 기업이 경영에 잇어서,지속성장을 위한 주춧돌이기 때문이다. 경영에 있어서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보다 우위에 있도록 하는 방법과 노하우,기업에게 경영이란 무엇이며, 사람에 의한 경영, 사람을 위한 경영이라는 것은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우리는 공교롭게도 기업 경영의 급진적인 변화 과정 속에서 비효율적인 구조를 효율적인 구조로 탈바꿈하기 위해 인간을 배제시키고 있다.'


기업의 목표는 고객의 니즈를 기업 경영에 반영하고, 기업이해관계자의 입장을 기업 경영애 동참시키는 것이다.그건 주주가 기업에 투자하도록 유도하면서,고객의 니즈를 소화할 수 있을 때,기업은 성장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더군다나 기업의 이상적인 목표는 백년 기업이며,백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여섯가지 조건이 서로 조화와 균형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하며,주주는 기업의 회계를 통해 기업의 과거를 살펴보고,기업의 재무를 통해서 기업을 미래를 보게 된다.재무와 회계는 사업 전략과 함께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즉 기업은 오랫동안 지속성장가능성을 내포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업구상을 비즈니스모델로 플랫폼화하며,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면서,사업전망을 예측하게 된다.그 과정에서 전세계적인 위기가 나타날 수 있으며,기업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아보거나 위기를 기회로 극복하는 사례도 있다.즉 환경은 항상 유동적이며,기업은 그 유동적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특히 정보기술(IT)는 어떻게 쓰여지느냐에 따라서 경영 전략을 새로 개선할 수 있고,비효율적인 경영을 효율적인 경영으로 탈바꿈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