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자리에 오른다는 것 - 재능만으론 사장이 될 수 없다 CEO의 서재 24
아타라시 마사미 지음, 박재영 옮김 / 센시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재능만으로 사장이 될 수 있는 조건,사앙으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기본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사장이란 다수의 부하직원을 함께 일하는 존재이며,우리는 사장을 리더라 지칭한다.즉 사장에게 기본은 리더십이며, 인재를 쓸 수 있는 용병술이 필요하다.여기서 용병술은 우리의 인간력에 의존하고 있으며,책에는 사장이 가져야 할 인간력과 행동력에 대해서 정리해 나가고 있었다.인간력은 부하직원을 사랑하는 인간애가 기반이 되어야 하며,포용력과 배려,경청이 기반되어야 한다.그 과정에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면서,서로 지속적인 성장을 꾀할 수 있다.



꿈,사장은 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은 꿈이 현실이 되는 과정이며,목표는 꿈에 대해서 기한 설정을 통해 ,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기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고,사명감과 비전을 제시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그리고 최고의 사장이 되려면, 사장이 없어도 잘 돌아갈 수 있는 독특한 기업 시스템,기업 프로세스를 구축해야 한다 즉 자신이 부재하더라도,자신의 권위를 바탕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권한을 같이 나누어야 한다.즉 혼자 성장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닌 함께 설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때, 그들은 서로 상생하고, 성장과 경험을 쌓아가게 된다. 즉 사장에게 시스템적 사고가 기본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포부,대의, 꿈,이 세가지가 삼위일체가 되어야 한다.부하직원이 사장에게 질책에 가까운 지적을 할 수 있을 떼,열린 커뮤니케이션이 만들어진다. 기업이 노후화되는 이유는 변화를 추구하지 않고, 현재에 만족할 때, 생겨난다. 여기에 리더에게 카리스마는 충분조건이지,필요조건이 안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즉 사장에게 리더가 가져야하는 카리스마가 없다라도,남다른 용병술이 있다면, 차별화된 리더십을 구축할 수 있다.


즉 사장에게 커뮤니케이션과 책임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기업의 모든 문제의 책임은 사장이 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가 소위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말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비즈니스 실패가 나타나도,사장이 책임을 질 때, 밑에 있는 직원은 사장에게 믿음과 신뢰,도전과 용기를 가지게 된다.즉 사장은 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사장의 인격이 기업의 인격과 결합되어야 하는 이유,변화를 주도하고, 환경에 적응하면서,결단과 판단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사장에게 믿음,신뢰,리더십, 권위 그리고 마지막으로 언행일치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기업을 운영하면서 과신과 자만심,거만함,체면과 방심을 제거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