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 직장을 넘어 인생에서 성공하기로 결심한 당신에게
김호 지음 / 김영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MF이후 대한민국 사회는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랍지게 된다.한 직장에서 평생 일을 한다는 것을 기대하지 않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안정적이지 않고, 배움과 학습이 늘어났으며, 한 장소에 ,한 직장에 머무는 것이 바보처럼 느껴지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직장인으로서 자기계발을 당연하게 생각하고,리더십, 경청,커뮤니케이션,프리젠테이션을 강조하게 되는 것은 이런 사회적인 변화 때문이다.한편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미래의 모습들을 상상하게 되고,답을 찾아가게 된다.먼저 욕망이 커져 갔으며,사람과 살아가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답을 찾아가게 된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직장인 이후의 삶은 직업인이다. 은퇴 시점은 점점 더 낮아지고, 그로 인해 노후 문제가 걱정되는 시점이다.무능하면, 밀려나기 쉬운 우리 사회의 모습들,직장인들이 집업인으로 탈바꿈하려는 이유는 우리의 삶이 점점 더 평온해지고,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지고 난 이후였다.의료기술의 발달과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다기 실형을 중시하게 된다.직업인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직장인으로서 살아가면서,남다른 삶을 살아갈 필요가 있다.책에는 6E 이력서를 강조하고 있다.,여기서 6e 이력서는 경험 Experience, 전문분야 Expertise, 증거 Evidence, 노력 Efforts/교육 Education,추천인 Endorser,교환 Exchange 이며, 이 여섯가지 조건을 갖춘 이력서는 그 사람의 전문성과 신뢰,믿음을 보장받게 된다.즉 자신이 프로의식을 가지고,아마추어리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이 여섯가지를 기를 수 있어야 한다.경험이 부족하면,다양한 경험을 얻고,자신의 역량을 키워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내 주변에 인간관계를 잘 만들어서, 주변 사람이 나를 추천할 수 있는 인재가 되어야 한다.즉 직업인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분야에 있어서,최고의 전문가가 될 수 있어야 하며,누구나 나에게 믿음과 신뢰를 보일 수 있는 조건을 스스로 갖출 때,자유로운 직업인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