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만큼은 내 편이 되어주기로 했다
권민창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불완전하다.그 불완전함을 극복하기 위해서, 제도를 만들고, 법을 만들고, 과학과 기술을 발전시켜왔다.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불완전하고,나약하고, 불확실하며,일관적이지 않는 삶을 살아간다.실수하는 것이 다반사인 인간의 삶은 후회와 죄책감을 낳고,그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망치는 경우도 자주 나타나고 있다.현대에 들어와서 자살과 폭력이 더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과거 우리가 보여줬던 관대함과 존중, 배려가 부족하기 때문이다.결정적인 것은 우리는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를 사랑하는 것을 자기애라고 한다.자기애가 있는 사람은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배려와 존중감이 있었다.나를 사랑한다면, 나의 실수를 스스로 인정하고,때로는 자존심을 내려놓을 줄 알아야 한다. 즉 이 책을 읽는다면,나 스스로 알량한 자존심을 내려놓고, 자신을 위한 삶, 올바른 처세술을 배울 수 있다.


경청을 하는 것,리더에게 필요한 기본이다.리더는 경청을 통해서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내고,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여기서 질책과 비판도 받아들일 수 있을 때,그 사람은 많은 사람을 자신의 사람으로 아우를 수 있다.처세술이 뛰어난 사람은 상대방을 생각하고,열린마음으로 다가간다는 공통점이 있다.배려와 존중이 몸으로 느껴지는 것,예쁜말을 습관화하고,상대방을 평안하게 할 수 있어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인간관계.살아가면서 가장 힘든 가치이다.깊은 인간관계는 자신의 삶을 바꿔 놓는다.여기서 인간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들, 자신을 위한 소소한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더군다나 인간관계를 맺을 때 ,나와 다른 사람과 연결되고, 접할 때, 나에게 해가 되는 관계는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즉 깔끔한 인간관계를 추구할 때, 다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된다.또한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인연을 쌓아간다면,나 자신에게 새로운 기회의 가능성을 열어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