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매뉴얼 -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The Business series 더 비지니스 시리즈 7
타나카 카즈나리 지음, 홍성수 옮김 / 새로운제안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장은 일반적인 생활과는 전혀 다른 일이 진행되는 , 말하자면 블랙박스와 같은 곳이다.따라서 일반인 입장에서는 쉽게 예측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그러나 생산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공장이야말로 재료를 투입하여 하나의 제품으로 변화시키는 일종의 드라마를 연출하는 장소라 할 수 있다. (-18-)


생산계획의 경우도 그대로 실행될 지 여부를 수시로 확인하고 만약 지연된다면 이에 대한 만회수단을 강구해야 하는데,이러한 활동을 생산관리에서는 진척관리라고 한다,. (-55-)


보통외주는 다양한 형태로 운용된다. 예를 들어 회전축이나 나사와 같은 단순부붐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고,좀더 복잡한 조립품을 제작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 구성부품이 수백 개에 달하는 것도 있다.이처럼 수많은 구성부품을 모두 외주주는 방식을 '일괄외주'라고 한다.일괄외주를 주게 되면 공장에서는 그만큼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조건에 맞으면 일괄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다. (-156-)


이와 같이 진척정보의 편집이란 계획데이터와 실적데이터를 가로와 세로의 양면에서 비교할 수 있는 정보를 작성하는 것이다.다만 이러한 정보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있어야 한다.예를들어 계획데이터를 누적해둘 수 있는 시스템과,실적데이터가 올라오면 이것을 계획과 비교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또한 실적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피드백할 수 있는 시스템도 필요하다. (-199-)


사장재고란 재고에는 해당되나 사용이 불가능한 재고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유통기간이 경과한 음식품이나 유행에 뒤떨어진 의류나 전자제품 등이 이에 해당된다.이에 반해 과잉재고란 허술한 재고관리로 인해 특별한 원인없이 쌓여버린 재고를 말한다. (-241-)


그러나 소비자는 변덕스러운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지금 유행하고 있는 제품도 언제 싫증낼지 모른다.따라서 제조업자는 잘 팔릴 때 빨리 팔아버릴 필요가 있다.이를 위해서는 판매,재고, 생산,조달의 모든 과정을 일원적으로 관리하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수조건이다,.(-328-)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이후 자본과 공장은 공생하게 되었다.장인에 의한 수공예가 많았던 과거의 모습은 어느덧 축소하였고,이제 공장에서 대량 생산하는 과정들이 만들어 졌으며,그것을 프로세스화 혹은 시스템화하게 된다.시스템과 프로세스는 비효율을 효율적으로 바꿔 나가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시대의 트렌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과정을 거쳐가게 되었다.


여기서 이 책에는 공장의 생산관리 매뉴얼은 어떻게 구축되어야 하는지,그 과정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추구하고 있다.그건 공장의 관리자보다는 공장에서 사무직이나 생산자에게 적합한 책이며,공장에 취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길잡이가 된다.종장에서 생산한 제품이 판매,재고, 생산,조달과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필요성을 가지게 되었다.거기에 최적화된 기업으로 글로벌 기업 아마존이 있다.


아마존이 있다.아마존은 생산관리 매뉴얼에 최적화된 기업이다.이 기업은 물류에 있어서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있으며,그 과정에서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게 된다.즉 아마존이 내세웠던 아마존고는 사람이 기다리지 않아도 되고,물건을 계산하고,나가는과정들을 신속하게 정리될 수 있다.소위 미래를 위한 공장식 시스템을 아마존 스스로 구축해 나가고 있었다 말할 수 있다.


자본가의 입장에서는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제고를 제로로 만들면 된다.그러면 원가에 있어서 가장 최소화할 수 있고,수익극대화가 가능하다.공장이 태동기에는 그것이 가능하였다.하지만 이제 소비자는 기다리지 않는다.소비자는 유행에 민감하며,싫증을 잘 낸다. 즉각 자신이 원하는 제품이 출시되길 원하는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공장의 생산관리 매뉴얼에 예측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즉 소비자가 어느 정도 구매를 할 거라는 것을 미리 예측하는 정교화된 예측시스템을 구축하면서,지연 현상을 최소화하게 되었고,물류에 있어서 혁신을 꾀하게 된다.재고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그중에서 소비자가 사용할 수 없는 사장재고는 공장이나 자본가의 입장에서 볼 때 골치아픈 존재이다.이런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각각의 기업들은 나름대로 재고관리시스템,진척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