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뻔하게 말해도 마음을 얻는 대화법 - '할 말' 다 하면서 호감을 얻는 대화의 기술!
후지요시 다쓰조 지음, 박재영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미애 법무부장관,강경화 외무부 장관.이 두 사람의 공통점은 당당함과 자신감이다.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역량, 표현력, 감정, 사고와 생각,두 사람은 대중 앞에서 논리적이면서, 뻔뻔하게 말을 하지만, 국민들의 공감을 얻으면서,당차게 앞으로 전진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두 사람이 보여주는 리더로서의 모습과 리더십이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는 것은 논리력,공감과 이해만으로는 부족하다.그들은 말을 하면서, 큰 말실수를 하지 않고, 상대방의 억지 논리에 대해서 적절한 반응을 보면서,상대방의 감정을 자극하게 된다.그리고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탁월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많은 사람들의 롤모델이 되고 있었다.이 책을 읽는 이유도 바로 그런 이유다.


우리는 앞으로 살아가다 보면,불편한 말을 해야 하는 순간이 반드시 나타날 때가 있다.그럴 때 상대방에데 당당하게 말을 한다면, 살아가면서,많은 성장의 씨앗을 뿌릴 수 있다. 당당함 속에 자신감과 겸손함이 있으면서,경청을 하는 것, 저자가 말하는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조건이었다.여기에 상대방을 존중하고, 바른 자세를 갖추는 것, 더군다나 상대방을 무시하는 모습은 우리가 생각하는 내면의 무의식 속에 있었다.이 책은 바로 나의 당당함이 나의 무기가 될 수 있으며, 나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릴 수 있다는 것을,이 책에서 상기시켜 주었다.


그렇다.상대방의 감정과 분위기.이 두가지는 당당한 말을하는데 중요한 요건이다.나 자신의 다양한 표정이나 몸짓,행동 ,비언어적인 것들은 상대방의 감정을 자극시키고,분위기를 바꿔 놓는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독특한 리액션을 취하면서,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것을 보면,그들의 능숙한 커뮤니케이션에 감탄할 때가 있다.그들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논리력과 공감력이 있으며, 상대방의 감정을 내 손안에 쥐고 있는 것처럼 할 수 있다.상대방이 슬프거나 힘들 때는 ,그 분위기를 바꾸고,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과정 속에서 답을 찾아 나간다. 또한 이 책에서 보듯이 말을 잘한다면, 큰 조직의 리더가 될 수 있고,사람들이 따라오는 믿음과 신뢰를 얻게 된다.말과 행동, 감정과 사고의 일치,이 네가지가 일치되는 사람은 사람들의 신뢰와 믿음을 얻을 수 있으며, 당당한 모습으로 사람에게 다가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ae1570 2022-01-23 01: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미애는 뻔뻔하기만해서 공감이 잘 안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