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에렉투스의 유전자 여행 - DNA 속에 남겨진 인류의 이주, 질병 그리고 치열한 전투의 역사
요하네스 크라우제.토마스 트라페 지음, 강영옥 옮김 / 책밥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고학, 그리고 호모에렉투스, 유전자 지도, 책은 이 세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호모에렉투스는 160만년전부터 25만년전까지,직립원인으로서, 지금 현존하는 화석 인류에 근거해, 인간의 조상이라 일컷고 있었다. 최근 게놈 프로젝트로 인해 고고학자는 그동안 화석으로 존재해 왔던 인류의 원형이 되는 뻐의 유전자 분석을 하게 되었고, 시베리아에서 발견된 뼈는 고고학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기에 충분한 요소가 되었다.


즉 이 책은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를 다시 한 번 떠올리게 된다.그 책에는 인류가 아메리카로 이동한면서,아메리카 원주민들을 학살화였고, 아메리카 대륙을 정복한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에는 바로 그 과정들에 대해서 고대 호모에렉투스 그 당시로 되돌아 가고 있었다.먼저 인류는 생존이 주 목적이었다. 그로 인하여 호모에렉투스의 유전자 지도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인류는 수렵 채집에서, 이주민으로 점점 바뀌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야생개의 가축화는 인류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 즉 이 책은 그 부분들을 짚어 나가고 있었다.인간이 한 장소에 머물러 있다가 이주민에서 농경민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생견나 것들, 질병의 역사는 호모에릭투스의 지난한 ㄱ돠거와 연결되어 있었다.더군다나 이 책에는 많은 것을 상상하게 된다. 균은 인간의 질병과 엮이게 되고, 총은 인류의 폭력을 상징적으로 나타나네고  있다.쇠는 과학 발달로 인하여,인류의 변화과정 속에서 ,전체적인 과정들을 고찰할 수 있게 된다. 즉 이 책에서 느꼈던 바, 왜 인류는 전쟁을 하게 되었고,여전히 전쟁을 지속적으로 하는지 생각해 볼 기회를 만들어 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