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의 감각 - 심리를 알면 돈이 모인다
이천 지음 / 새빛 / 2020년 7월
평점 :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어느 덧 은행금리가 초저금리로 바뀌고 있었다.금리가 떨어지면서, 디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되면서, 사람들은 사회적인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있었다.여기서 우리가 기준 금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그것이 돈이며, 돈은 우리 삶과 깊이 연결되고 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는 소비사회가 주목적이며, 정부의 정책이 소비사회를 지향하고 있는 이유는 사회적인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러럼 우리에게 중요한 도구, 돈은 아주 필요한 가치이다.돈을 통해 물건을 살 수 있고, 소비를 통해 돈을 순환시킨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 돈의 흐름을 분석하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인간의 심리적인 변화가 바로 돈이 묘여드는 굿이며, 돈이 빠져 나가는 구멍이기도 하다. 물건을 사러 원하는 곳을 갈때 항상 필요한 물건을 사지 않고, 다른 물건에 관심가지게 되는 것을 보면,인간의 심리가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에서 문제가 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부분이었다.
즉 대중미디어를 통해 나오는 물건 소비, 절판 마케팅, 품절마케팅에 현혹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절판 마케팅, 품절 마케팅은 당장 사지 않으면 큰일날 것처럼 호들갑 떨 때가 있었다.그런 경우 합리적인 소비,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구매하는 습관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나 자신의 소비를 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하나 하나살펴 보게 되었으며,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저축의 닻을 올리고,지출의 닻을 내려야 한다는 것은 꼭 명심해야 할 부분이다. 그리고 내 가까눈 주변사람들을 재테크와 연결된 이들로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