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하다고 불안해하지 말아요
야나다 키요유키 지음, 김은선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업무 스트레스 때문에 항상 긴장 상태에 있다.
지난 일을 떠올리면 우울하고 심란해질 때가 많다.
앞일을 미리 걱정하며 불안해한다.
사소한 일에도 예민하게 반응하여 초조해한다,
전철, 자동차, 미용실, 고속도로와 같은 특정 공간에 머물지 못한다.
공황발작에 대한 염려 때문에 24시간 내내 불안한 마음을 안고 살아간다.
가능하면 약에 의존하지 않고 공황발작을 다스리고 싶다. (-4-)


노출요법이란 예기불안 내지 광장 공포를 느끼는 장소를 방문해 발작을 제어하는 경험을 쌓는 행동치료이자.,마치 도장깨기를 하듯 불안과 공포를 느끼는 장소를 하나씩 제거해나가는 것이다.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공황장애의 극복은 사실상 어렵다. (-47-)


내가 선택한 방법은 불안이 엄습할 것 같은 기운이 느껴지면 허벅지를 꼬집어 치료의 불안을 상쇄하는 것이었다.'신체 자극'을 불안해소의 '주문'으로 삼은 것이다. (-91-)


1.불안을 해소하고 싶을 때 -> 빠르고 강하게 터치한다.
2.안도감을 느끼고 싶을 때 ->가볍게 느리게 터치한다. (-119-)


마인드풀니스를 쉽게 설명하면 감정과 생각에서 벗어나 '지금이 순간'민 보는 것이다. 마인드풀니스 명상은 뇌의 특정 부분을 활성화하는 동시에 진정시킨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의 원인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 편안한 마음을 얻는 것이다. 또한 마인드풀이스가 수명 연장에도 기여한다는 사실이 과학적 연구로 밝혀졌다. (-136-)


불안의 원인은 상황이나 장소에 있다.불안은 현대인들이 안고 살아가는 만성적인 질병으로 인식하게 된 이유는 자연의 삶에서 도시의 삶으로 변모하면서 달라지고 있다. 농촌에서 살았던 사람들이 도시의 고층 아파트를 볼 때, 불안감정을 느끼고, 공포심을 느끼게 된다.더군다나 현대인들의 과학기술과 다양한 사물들은 공포와 불안의이유였다.지난한 일이지만,우리가 동남아시아로 해외 여행을 떠나는 이유도,그곳에서 느끼는 삶의 안도감과 마음을 풀 수 있는 원인이었기 때문이다. 돌이켜 보면, 아무런 것들이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낸다.


공황장애,사실 꽤 오랫동안 공황장애는 사회적인 문제가 되지 않았다.연예인들이 하나 둘 공황장애 이야기를 언급하면서, 그것이 공론화되었다. 맥박이 뛰고, 심장 발작이 생기는 현상들,그것은 약을 먹으면서, 해소하게 된다.책에는 다양한 방법으로 공황장애를 치유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약을 먹는 것 뿐 아니라,내 몸에 자극을 주어서,감각을 바꾸는 전환점을 만드는 것이다.마인드풀니스 명상도 불안을 해소하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많은 것을 알게 해주고, 이 책은 우리가 왜 불안과 공포를 느끼면서 살아가는지 그 이유와 원인을 살펴 보고 있다.살아가기 위한 방법, 살아갈 수 있는 이유들을 하나  둘 찾아보는 방법을 느낄 수 있으며, 불안과 공포는 나 자신을 이해하는 데서 시작된다는 것은 그것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음을 알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