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에듀윌 공인중개사 1차 민법 및 민사특별법 기출 OX 에듀윌 공인중개사 기출 OX (2020년)
에듀윌 공인중개사기출연구회 지음 / 에듀윌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공인중개사 1차 시험은 부동산학 개론과 <공인중개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으로 나누고 있었다. 여기서 2020년에 치루는 31회 공인중개사시험은 그 해에 치루는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에 따라야 하면, 시험 기준에 맞게 공인중개사 시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공인중개사 민법 및 민사특별법>은 크게 민법총칙, 물권법,계약법으로 나누고 있으며, 법률관계 및 물권의 의의와 종류 및 효력을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세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계약법을 논할 필요성이 있었다.


책에는 법률행위로 나누어서 섦명한다. 먼저 법률행위의 종류와 법률행위의 목적,법률행위릐 해석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법률행위의 종류로는 <단독행위, 계약, 합동행위> , <채권행위,물권행위,준물권행위>,<기타사항>으로 분류하고 있었다. 또한 반사회적 법률행위의 요건이 있으며, 사회질서에 만한다는 사정을 인식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뽀한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불공정한 법률행위(폭리행위)는 엄금할 필요성이 있으며, 객관적 요건, 주관적 요건으로 재확인할 수 있었다.물론 법률 행위의 해석방법으로 <자연적 해석>,<규범적 해석>,<보충적 해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책에 나오는 의사표시는 크게 <비진의 표시>,<통정허위표시>,<착오로 인한 의사표시>,<사기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의사표시의 효력박생>으로 챕터 체계도를 완성시키고 있으며, 의사표시규정의 체계를 정확하게 판단할 필요성이 있다.비진의 표시는 증여나 상속, 건물소유권 이전등기를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부동산 물권에 대해서 정확한 의사 표시가 요구되고 있다. 이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사기 .강박에 의한 의사표시이며, 타인의 기망해위에 의해 착오에 빠지는 경우, 그에 상응하는 조건들을 나열하고 있었다.부동산 물권에 대해서,민법과 민사에 관하여 ,좀 더 자세히 파악할 필요성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