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전문의가 알려주는 암을 이기는 최강의 밥상 - 암 예방 최고의 음식과 식단, 생활습관 완벽 가이드
임채홍 지음 / 중앙생활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개의 경우 수술은 원발성 종양을 제거하고, 임파절 전이가 있을 경우 주변 임파절도 제거한다. 방사선 치료는 원잘성 종양과 주변 임파절을 그 위험도에 따라 포함하여 치료하며, 고선량의 방사선으로 암세포의 DNA를 타격하여 사멸을 유도한다. 이 두 치료를 국소적 치료라 하며, 완치를 목표로 하는 항암 치료의 중심이 된다. (-24-)


수술후 통증 등으로 인해 숨을 크게 쉬기 어려워 폐가 눌리는 것을 무기폐라 하는데 호홉곤란이나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다.따라서 수술 후에는 심호홉을 하고 체력이 가능하다면 걷는 것을 빨리 시작하며, 가래가 낀 경우 기침을 하고 밷어내야 한다. (-42-)


건강한 식단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값비싼 식약재를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늘상 우리가 먹는 음식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좀 더 건강한 재료로 바꾸는 것이다.이러한 생활습관의 개선은 암 예방 뿐 아니라 번반적인 정신적,신체적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101-)


흡연은 폐암을 30배, 그 외 구강 인두 비강 성대 식도 간 위 대장 췌장 신장 방광 등 거의 모든 암 발생을 높인다.금연을 위해 병 의원을 방문하면 금연 성공률이 6배 증가한다. (-144-)


암과 에이즈, 뇌질환은 이제 우리에게 친숙한 질병이 되었다.가까운 질병이면서, 의료기술이 발전함으로서,이제 초기 암은 어느정도 치료가 가능한 상태이다.하지만 지금 우리는 수많은 질병에 노출되어 있으며, 백세 시대에 걸맞지 않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었다.그만큼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속도를 중시하면서, 달라진 우리의 세태를 보면, 우리가 조심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 보게 된다.더군다나 암은 우리에게 위협이 죌 수 있는 질병이며, 암 발생 이후가 아닌 암 발생 이전, 즉 암 예방을 우선해야 한다. 더군다나 나이가 오십이 넘어서는 그 순간, 수많은 질병을 끌어안고 살아가는 우리에게 건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 보게 된다.


이 책은 암이 생기는 원인들을 찾아보고 있었다.암 발생원인은 크게 직접적인 원인과 간접적인 원인이 있다. 여기서 우리가 먹는 식습관에서 항암물질과 발암물질을 정확하게 구별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술자리와 흡연은 발암물질의 근본적인 이유가 되며, 사람들은 ㅂ암이 발생하기 쉬운 나쁜 조심하게 되고,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갈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또한 인터넷에 나오는 검증되지 않은 의학정보를 맹신해서는 절대 안된다.'현대인들에게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한 이유는,우리의 규칙적이지 않는 생활이 내 몸을 상하게 할 개연성이 있기 때문이다. 아프기 전에 미리 자신의 질병을 인지하고,그에 적절한 처방이 필요한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나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 내 몸을 아끼면서,운동을 병행해야 하는 이유는 건강한 몸, 건강한 정신이 내 몸을 온전히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