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기 쫌 아는 10대 - 전기와 자기, 빛을 이루는 이란성 쌍둥이 ㅣ 과학 쫌 아는 십대 8
고재현 지음, 방상호 그림 / 풀빛 / 2020년 6월
평점 :
전자기였다. 전기와 자기에 대해서, 전자기를 활용한 과학적인 원리에 대해서, 십대의 시선과 눈으로 쉽고,자세하게 살펴 보고 있었다. 먼저 전기는 우리에게 너무 익숙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실생활에 널리 쓰여지고 있다.그리고 자기에 대해서 말할 때, 우리는 자석의 원리를 항상 언급하고 있었다. 우리의 실생활 속에서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거나, 나침반을 활용해, 북극의 정확한 지점을 알 수 있으며, 전기와 자기가 널리 쓰여짐으로서 우리는 큰 변화와 만나게 되었된다.전기와 자기의 원리를 통해서 새로운 변화와 함께 과학 기술을 널리 쓰고 있었다. 이 책은 전기와 자기에 대해서 기본 개념 이해, 더 나아가 전기와 자기는 어떤 곳에 쓰여지는지 확인할 수 있다.
지구는 전기와 자기가 공존하는 거대한 천체이다. 밤 하늘에 번개가 치고,비바람이 부는 것,태풍이 지구를 순환할 수 있는 이유, 지구를 태양픙에서 보호할 수 있는 이유도 전자기 때문이다. 즉 지구 뿐만 아니라 태양, 태양계 내의 모든행성은 전자기로 둘러 싸여 있으며, 우리와 함꼐 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가 있다. 또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전기와 자기의 역할과 기본 원리에 대해서 살펴 볼 수 있다.
전기는 우리 삶과 엮여 있으며, 우리는 전기를 활요해 여름에는 시원한 에어컨을 겨울에는 따스한 냉방을 할 수 있었다. 화력발전, 수력발전,태양열, 원자력 발전까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조건들은 모두 갖춰져 있었다.그리고 자기장을 이용햐 전류를 만들어 내는 것은 우연에 의한 실험 덕분이다. 패러데이의 원리, 더 나아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으며, 도선을 감아서, 전류를 흘려 보내는 원리를 통해 직접 전기를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이다.또한 자기를 이야기 할 때, 극성이 다른 N극과 S극이 만나서 거대한 자기장의 힘을 이용해 우리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 올릴 수 있게 되었으며, 배가 드나드는 항구에 가면,거대한 컨테이너를 들어올릴 수 있는 원리도 여기에 있다.즉 전기와 자기장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근본 원리를 깨우칠 수 있으며, 소위 빛을 이루는 이란성 쌍둥이라 부르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이 책을 통해 자석과 자기장, 자기력의 기본 성질을 파악할 수 있으며,더 나아가 전기와 자기는 원자와 빛을 활용하여, 다양한 전기 현상을 만들어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