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없는 부자는 없다
대치동 키즈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금이 필요한 정부는 소비자가 조금 더 많은 소비를 하도록 경기를 부양하고 물가 상승을 유도하며,기업이 직원의 급여를 올리도록 유도합니다.또한 급여를 받지못해 소비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는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기초연금이나 청년수당 같은 지원금을 제공합니다. (-21-)


필자 역시 30대의 10년 동안 4번의 이직을 통해 경력 개발 및 종잣돈 마련을 할 수 있었습니다.그 결과 처음 입사했을 때 1,800만원 이었던 연봉은 억대 연봉에 이르렀습니다.또 퇴직금 중간 정산과 회사 사정으로 진행된 2번의 명예 퇴직 프로그램을 통해 시의적절한 시기에 부동산 투자를 위한 상당한 금액의 종잣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78-)


성공적인 실거주 투자를 해서 살기 좋고 투자 가치도 좋은 거주용 부동산을 마련했다고 하더라도 부자가 된 것은 아닙니다. 부자가 된다는 것은 경제적.시간적 자유를 누릴 정도의 부를 이루었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부자가 되기 위해선 실거주 외에 추가적인 투자 소득이나 사업소득을 통해 노동하지 않고도 여유 있는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부를 이루어야 합니다. (-145-)


아파트는 이제 대형 마트에서 파는 공산품과 마찬가지입니다.소수의 건설사가 기본 사양,중극사양,쵝급사양에 맞춰 찍어내고 있고,수많은 앱을 통해서 지역별,연식별,브랜드별 ,평형별로 호가와 실거래가, 전세가는 물론이고 수요와 공급,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와 같은 응용지표까지 마치 진열장의 상품처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236-)


부동산 투자에서 현금은 매우 중요합니다.몇몇 전문가들은 급격히 떨어지는 현금 가치를 강조하며 현금은 쓰레기이니 어떠한 자산이라도 사라고 말하지만, 갑작스러운 위기가 오고 공포로 인해 폭락이 시작되면 자산 매매가 얼어붙으면서 시간적 여유를 상실한 부동산 투자자는 급격한 자금 경색에 빠지게 됩니다. 결국 부동산 투자에서 부도가 나며 자산을 잃고 시장을 떠나게 됩니다. (-274-)


부자가 되려면, 내집이 있어야 한다는 말은 일리가 있었다.소위 부동산에는 내 집과 투자할 수 있는 집이 있어야 한다.그건 부동산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징 때문이다.물가 인플레이션에 따라서 부동산도 덩달아 올라가며,거기에 편승하여 부동산 수익을 만들어 나가기 때문이다.그러나 정부의 정책은 이와 반대이며, 소비 촉진 정책,세금을 많이 낼 수 있는 사회적 시스템을 만들면서 ,부동산 인플레이션 억제 정책을 쓰는 과정에서,1가구 1주택을 유도하는 정책을 쓰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수익을 얻기 위해서 현금 확보가 절대적이다. 경제에 있어서 어떤 위기가 나타나 부동산 시세가 떨어지는 시기를 부동산 매도의 적재적소라고 말하고 있다.그런데 우리는 실제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정작 위기가 나타날 때 생기는 부동산 투자 심리 때문이다.불안 심리가 부동산 매수 매도를 머뭇거리게 만든다. 종자돈을 가지고 기다렸다가 ,좋은 부동산 매물을 사서, 높은 가치에 되파는 구조와 시스템을 가지고 있을 때,부동산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저자가 월급쟁이 인생에서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성공을 거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저자는 종잣돈을 마련하기 위해서 기업과 가정, 정부를 활용하라고 말하고 있었다.기업 안에서 명예퇴직을 할 때,그것을 받아들여서 종잣돈을 마련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은 더 나은 회사로 이직하여, 자신의 가치를 높여 나갈 수 있다. 이직과 명예퇴직을 하면서, 30대에 네번의 이직을 통해 억대의 연봉을 찍게 되었다.


현금 확보에 대해 저자의 남다른 관점을 엿볼 수 있다.그건 경제가 평안할 때는 신용현금을 자기고 있는 것이 낫다. 반면 예기치 않은 위기가 나타날 때는 실물화폐인 ,바로 쓸 수 있는 현금이 요구된다.그건 즉시 돈을 꺼낼 수 있어야 하며,현금화,현금흐름, 현금순환을 용이하게 해주고 있다.여기서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현금흐름과 현급순환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타이밍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현금확보가 잘 안되는 재개말 아파트의 경우 부동산 투자하는 과정에서, 파산으로 이어지는 최악의 상황이 나타날 수 있다.그건 대치동의 은마아파트를 소유한다면, 겉보기에는 좋을 순 있지만,현금 흐름을 저해하기 때문에,부동산 투자에 있어서,최악의 리스크를 방치하는 거나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전문가적인 지식은 말하지 않았다.다만 사람들이 일상 속에서 놓치고 있는 실수들을 저자의 부동산 투자 요령이나 경험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