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통찰의 법칙 - 어떻게 일을 장악할 것인가?
이동조 지음 / 자유문고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계명,목표를 설정하지 말라.도전하지 말라.노력하지 말라.그 전에 먼저 두근두근 사랑할 것을 찾아라.
2계명.남들이 몰려가는 곳으로 가지 말라.아무도 가지 않는 곳으로 가라.
3계명.매력적인 키워드에서 답을 찾지 말라.진짜 답은 창조가 일어나는 프로세스 자체에 숨어 있다.
4계명.보이는 것에 현혹되지 말라.보이지 않는 곳의 관계를 파악하라.
5계명. 혼자가는 쉬운 길을 가지 말고, 함께 가는 어려운 길을 가라.
6계명, 억지로 다른 걸 융합시키려 애쓰지 말고, 서로 다릉 것이 저절로 융합될 수 있는 무대를 발견하라.
7계명.다르다고 차별하지 말라.그 다른 것과 연결해 보는 것이 창조 씨앗을 싹 틔우는 길이다.
8계명,두근두근 만남이 운명을 결정한다. 
9계명,어디에서 와서 어디를 거쳐 어디로 가게 될지 예민하게 반응하라.
10계명.'지금까지 모두 그렇게 해왔으니까'라고 생각하는 것들에 엄청난 보물이 숨겨져 있다.
11계명.일을 알기 전에 자신을 먼저 알라.
12계명.차이점을 찾아 나누지 말고 공통점을 찾아 합쳐라.
13계명.'양자택일(兩者擇一)'의 순간에 둘 중 하나를 선택하지 말고 한 발 물러서서 양자 모두를 선택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아라.
14계명.세상 사람들이 모두 인정하는 상식과 진리를 의심하고 또 의심하라.
15계명.긍정하지 말라.그래야 진정한 진리에 접근할 수 있다.16계명.나와 당신.우리 사이에 높은 장벽이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17계명.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는 곳을 버리고,아무 것도 없어 모든 것을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 곳으로 가라.
18계명. 내 목표를 위해 고독과 허무를 채우며 궁핍하게 살지 말고,내 삶의 무대를 넓혀 열정과 사랑을 채우며 풍성하게 살아라.
19계명.나의 좋은 생각을 따라가지 말고 창조가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방향을 따라가라.
20계명.매 순간 감독 관점으로 사고하라. (-6-)


자동차를 통제하는 문제라면?

끈끈이 무대: 기름 가득 채워줄까 말까.출발 통제
두근 +두근 연결조합:키로 엔진을 꺼버렸거나 배터리가 방전됐거나 기어가 중립이거나 시동 통제
착상:핸들 잡은 사람이 방향은 맘대로!
쑥쑥:엑셀과 브레이크로 속도 통제
결과:도착지는 내 맘대로. (-127-)


설득 프로세스는 의외로 간단하다.자신과 설득할 상대가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고민의 무대를 발견하여 세팅한 후, 그 무대 위에 '각각 요소들의 두근두근 조합'이 있고,거기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해결책이 튀어나오고,이를 구체적인 실행전략으로 세팅하여 함께 멋진 결과를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드러내면 된다.
창조프로세스 안에는 이미 상대방이 궁금해하거나 의심이 들 만한 생각들의 대란이 모두 들어있다.그러니 상대는 궁금해 하는 것을 해결해주고 의심이 들만한 것을 사전에 풀어주니 설득 당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반면, 설득에 실패하는 이유 또한 명확하다. 창조프로세스를 따르지 않고 각 요소를 모두 해결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함께 할 수 있는 생각이나 고민의 무대가 아닌 자신만의 기준으로 설득하면 무조건 실패이다. (-222-)


이 책의 주제는 '일통찰'이다. 차별화된 일처리 비법이며,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기르고 있었다. 저자는 창조적인 프로세스를 만드는 법을 설명하고 있었다.소위 위대한 일을 한 사람들,무에서 유를 창조한 사람들의 성공 비결을 이론으로 검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 책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기업은 테슬라와 테슬라의 CEO일론 머스크다. 그는 자동차와 우주 분야에 있어서 혁신적인 일을 완성하였고,그동안 우리가 생각했던 위기들응 극복해 나갔다.남들이 쉽게 도전하지 못하는 분야에 도전해 자신과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설득하여 같이 일하게 된다. 이 책의 20계명에 최적화된 인물이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다.



그는 망할 뻔 했다.자동차 분야에 있어서 무리수를 두었고,언론은 그를 비판하게 된다.거의 파산직전이었던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관리자 관점에서 일을 해왔기 때문이며,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걸어갔기 때문이다. 소위 자동차와 우주 사업,이질적인 두가지 사업을 연결시켰다. 가능성은 크지만, 사업으로 구현하기에는 수많은 문제에 봉착할 수 밖에 없는 전기자동차에 소위 혁신을 완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의 인식과 편견 속에 담겨져 있는 전기자동차의 조악한 모습을 탈피하였기 때문이다.배터리 용량 문제를 극복하였고,자동차의 안정성을 높여나가면서, 고급 벤츠,고급 세단을 전기자동차로 완성시키게 된 일론머스크는 사람들의 궁금증에 대한 대안 제시와 성과를 도출하게 된다.즉 이 책에서 언급하는 끈끈이 무대와 두근두근 연결조합은 인간의 설레임과 욕망을 충족시키는 매개체이다. 그 과정에서 문제의 대안을 찾아갔으며, 매제 해결방안을 궁축하게 된다.소위 남다른 비즈니스 모델 구축, 창조프로세스를 통해 문제의 원인을 찾았고, 대안을 만들었으며, 결과물을 내놓게 됨으로서, 사람들은 인정하게 된다.바로 그 사람이 창조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일에 대한 통찰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