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기본이 중요하다
최영호 지음 / 웰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류란 제품을 물리적으로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게로 이전하는 데 필요한 보관,하역, 운송,포장,정보처리 들릐 행위로 정의한다.

물류란 생산자와 소비자와의 사이에서 존재하는 시간적 효율과 공간적 효율을 창출해나가는 활동을 말한다. (-18-)



모든 제품의 하차 작업을 마치게 되면 물류센터 입하검품 담당자와 기사가 입회하에 제품의 수량과 품질을 동시에 검품작업을 실시한다. 입하검품 작업은 거래처의 거래 명세서 혹은 SCM 라벨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90-)


SCM의 실행으로 창고관리시스템, 수배송관리시스템,주문관리시스템,입출하정보알림시스템 등과 같은 시스템을 도입하게 된다. (-152-)



주문과 상품의 흐름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관리

입하검품 및 출하검품의 실시

입고작업 및 출고작업에 대한 최적화

재고관리를 통한 실물재고와 전산재고의 일치

물류센터 공간효율의 최적화

장비와 인적 자원에 대한 효율화

물류흐름 상의 실시간 정보제공 (-202-)



물류센터에서 상시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다는 것은 단순히 제품을 가지런히 정리정돈하였다는 의미만이 아니다. 그 물류센터의 축적된 시스템적인 노하우가 자연스럽게 표출되어 정리정돈의 모양으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단순히 남에게 보이려고 정리정돈만을 잘하려고 제품을 정리정돈한다면, 그것은 얼마 못 가서 흐트러지고 말 것이다. (-282-)


물류 혁신의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과 국내기업이 있다.하나는 아마존이고, 하나는 쿠팡이다. 두 기업은 물류 혁신을 꾀한 대표적인 기업이며, 코로나 바이러스 이전까지 큰 문제 없이 물류혁신을 완성시켜 나가게 되었다.즉 이 책을 읽기 전 두 기업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다면, 이 책은 쉽게 읽어나갈 수 있고, 물류의 표본,물류의 기본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생산자가 물건을 생산하면, 그 물건은 물류센터로 이동하게 된다.소규모 창고도 하나의 물류센터이며, 대규모의 물류센터도 물류센터의 하나이다. 바로 애플이 물류의 혁신으로 손꼽히는 이유는 입고-입하-출고-출하를 완벽하게 일원화하였으며, 배송 문제 뿐만 아니라 재고 예측까지 완벽한 시스템을 추구하고 있었기 때문이다.그건 아마존이 빅데이터를 활요하여,소비자의 물건 구매 예측을 파악하였고,그 물건이 소비자가 가까운 곳으로 물류 이동을 함으로서,시간에 있어서 최적의 상황을 연출하게 된다. 또한 아마존고의 경우 오프라인 물류, 더 나아가 무인시스템을 완성 시켜 나갔으며,향후 미래에 우리가 생각하는 물류의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쿠팡도 마찬가지다. 쿠팡은 로켓 배송을 현실화하였고, 주문과 출하까지 최소화하게 되었다. 같은 수도권의 경우 밤에 주문한 물건이 다음날 아침에 도착하는 차별화된 물류시스템을 완성시켜 나갔다.그 과정에서 쿠팡 스스로 물류의 부족분을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물류 혁신을 꾀하게 된다.그것은 그동안 우리가 생각했던 물류의 특징에서 벗어나 있었으며, 그로 인해 쿠팡의 기업 가치는 점점 커져가게 된 것이었다. 돌이켜 보면 이 책에 나오는 다양한 물류의 특징을 살펴보면 물류시스템에 있어서 정리 정돈의 중요성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그건 입고와 출고 그 사이에 비어있는 공간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들을 물류 혁신프로세스화함으로서, 이 전 과정을 물류 혁신 프로세스화가 가능하게 된다.즉 하나 하나 살펴본다면, 각각의 회사가 안고 있는 물류에 대한 고민을 알 수 있다.물류는 결국 비용문제였다.공간과 시간, 인건비의 최적화,효율성이었으며, 그것을 최적화함으로서 ,물류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